“한국에서 학문과 발전경험 토대로 학생 가르치고 한중교류에 가교되겠다”

사문도 박사의 박사학위수여식에서 사박사(사진 가운데)와 서박사(사진 오른쪽)가 지도교수인 소진광 교수(사진 왼쪽)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문도 박사의 박사학위수여식에서 사박사(사진 가운데)와 서박사(사진 오른쪽)가 지도교수인 소진광 교수(사진 왼쪽)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한국에 유학하면서 학·석·박사를 마친 중국인 유학생 커플이 나란히 중국의 대학에 교수로 임용돼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에서 지역개발학과 국어국문학 박사학위를 마친 사문도박사(司文涛·30)와 서전화박사(徐田华·31·여)다. 둘은 가천대 재학 중 대학이 마련한 유학생 추석맞이 행사에서 인연을 맺어 9년 가까이 교제해 온 연인으로 오는 5월 결혼할 예정이다.

사박사는 중국 산동사범대학교 공공관리학과 교수로 임용돼 오는 3월부터 강의를 맡게 됐다. 서박사는 작년 4월 중국 덕주대학교 대외부 대학외국어교학부 교수로 임용돼 현재 한국어 강의를 맡고 있다.

사박사는 2009년 9월 가천대 무역학과에 입학했다. 산동 덕주고등학교 재학 중 중국 산동대학교와 가천대의 중국고등학교 대상 교류세미나에 참석했다가 가천대 유학을 결심했다. 폭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서는 유학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한국유학은 쉽지 않았다. 사박사는 “낯선 환경과 한국어 공부가 어려워 중도 포기도 생각했지만 한국에 있는 중국학생 교류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교수, 학생들과 자주 대화하면서 한국어 능력을 끌어올렸다”며 “공부도 쉽지는 않았지만 때로는 따뜻하게 격려하고, 때로는 강하게 채찍질하는 소진광 지도교수의 역할이 컸다”고 말했다.

사박사는 학업에 부담도 있었지만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유학생연합회 부회장과 경인지역회장도 맡으며 유학생들 애로사항 해결하는데 앞장섰다.

사박사는 학부 졸업 후 2013년 9월 대학원 지역개발학과 입학해 ‘중국의 신농촌건설과 한국의 새마을운동 비교연구’로 석사를 마치고 2015년 박사과정에 입학해 작년 8월 ‘사회적 자본이 지방정부 공공서비스의 공급과 수요에 미치는 영향 -중국과 한국의 비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박사는 학부에서 무역학을 전공했으나 유학생활 중 한국에 대해 공부하면서 스마트시티와 새마을운동에 감동을 받게 됐고 중국의 도시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고 싶어 대학원부터는 지역개발학으로 전공를 바꿨다.

서박사도 2008년 9월 가천대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해 2018년 8월 ‘김광규 시세계 연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박사는 석사학위 과정 중에 사박사의 영향으로 지역개발학에 관심을 갖고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한국의 발전경험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현재 지역개발학 박사과정도 병행하고 있다.

서박사는 사박사를 가르쳤던 소 교수의 지도를 받기위해 현재 중국에서 강의를 하고 일주일에 한번 한국에 와 주말에 박사과정 공부를 하고 있는 학구파다.

사박사와 서박사는 한국에서 배운 학문과 한국의 발전경험 등을 토대로 학생을 가르치고 한중교류 확대에 적극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박사와 서박사의 박사과정을 지도한 소진광 교수는 “유학생들의 어려운 사정을 잘 알아 두 박사를 집으로 초대해 식사도 하며 자식처럼 가르쳤다”며 “두 명 모두 학구열이 뛰어나고 연구 욕심이 많아 좋은 학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