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입시 최고령자인 박선민 할머니

수성대학교 2019학년도 입학식에서 사회복지과 박선민할머니(왼쪽)가 유아교육과 남가영양과 함께 신입생을 대표해 선서를 하고 있다.
수성대학교 2019학년도 입학식에서 사회복지과 박선민 할머니(왼쪽)가 유아교육과 남가영양과 함께 신입생을 대표해 선서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수성대학교 학생으로서 명예와 긍지를 가지며, 학칙을 준수하고 학생 본분을 다 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9학년도 입시에서 최고령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수성대학교(총장 김선순) 사회복지과 새내기 박선민 할머니(80)가 2월 28일 다목적강당인 젬마관에서 열린 입학식에서 신입생 1516명을 대표해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선서를 했다. 손녀뻘인 유아교육과 남가영씨(19)와 함께 대표 선서를 마친 박 할머니는 “교수님들과 많은 학생들 앞에서 대표 선서를 해 떨렸지만 대학에서 공부하겠다는 오랜 바람을 이루는 순간이어서 너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박 할머니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구지역 최고령 응시자이자, 지난해 8월 실시된 ‘2018학년도 제2회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서도 대구·경북 최고령 합격자로서 수성대학교 수시전형에 합격, 언론의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특히 해방과 6ㆍ25사변 등 사회적 격변기에 어려운 가정 형편 등으로 공부를 제때 하지 못한 그녀는 환갑을 지난 뒤 야학과 독학으로 뒤늦게 학업에 매진, 초·중·고교를 검정고시로 마친 열정의 소유자다.

박 할머니는 입학과 함께 수성대학교 특별장학금 등 주변의 선물이 쏟아졌다. 김선순 총장은 입학식에 앞서 그녀를 총장실로 초청, 특별장학금 100만원과 꽃다발을 주며 격려했다. 이 자리에는 보훈가족인 박 할머니를 위해 대구지방보훈청 직원들도 직접 마련한 선물을 전달하며 함께 했다.

박선민 할머니가 28일 입학식에 앞서 총장실에서 김선순 총장(오른쪽 세번째)으로부터 특별장학금과 꽃다발을 받았다.
박선민 할머니가 28일 입학식에 앞서 총장실에서 김선순 총장(오른쪽 세번째)으로부터 특별장학금과 꽃다발을 받았다.

김선순 총장은 “대학 생활이 힘드시겠지만 지금까지 해 오신 열정으로 하시면 누구보다 잘 할 것으로 믿는다”며 “어린 학생들이 삶의 열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 할머니는 “감기로 며칠 고생해 체력적으로 부담스럽지만 어린 학생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열심히 공부하겠다. 곧 있을 학과 MT부터 적극 참여해 솔선수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