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숙ㆍ이경은 지음 《한반도 중부지방 숲 식물 생태 데이터북》

정연숙 강원대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 교수와 이경은 국립생태원 생태연구본부 융합연구실 연구원이 《한반도 중부지방 숲 식물 생태 데이터북》을 발간했다. 

이 책은 한반도 중부지방을 대표하는 냉온대 낙엽활엽수림 447개 지점을 조사하고, 연속하는 식생을 종 구성과 우점도가 유사한 군집으로 분류하는 방법에 따라 13개 유형으로 나눠 설명했다. 또한 그곳에 사는 나무와 풀 272종(78과 169속 242종 5아종 24변종 1품종)을 다뤘으며, 종별로 사는 곳(생육지)과 사회(군집), 종 다양성 지수, 동반 종의 정보를 정량적인 데이터로 나타냈다. 이와 더불어 식물 연구, 교육, 보전, 복원, 조성, 조경,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표로 제시했다. 

특히,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개체·군집 연구에 꼭 필요한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식물종과 숲 보전·복원부터 산림 조성·조경·관리정책 수립에 필요한 적지적수, 적합 식물종, 생태적지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방이 숲이다. 대도시에서도 숲이 보이니 만큼 누구나 숲을 잘 안다고 여길 수도 있다. 그러나 숲은 겉보기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식물사회다. 큰키나무, 작은키나무, 떨기나무, 풀처럼 생활형이 다른 종이 어우러지고, 환경에 따라 사는 식물과 우점도가 달라지며, 숲의 나이에 따라 사는 종이 바뀌기도 한다. 이러한 숲 속 식물의 생태를 오랜 시간 조사하고 분석해 데이터로 읽어 준다. 아는 듯하지만 막연했던 우리나라 숲 식물의 실체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기후변화와 교란에 의해 생물 종 다양성이 감소하는 오늘날, 생태 정보는 종의 보전, 관리, 이용에 필수이기에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진 종 수준의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여러 연구기관이나 연구자는 우리나라 숲을 오랜 기간 다방면으로 조사해 오면서도 조사 자료를 모아 분석, 정리, 가공하는 일은 하지 않았다. 십수 년간 숲의 유형 및 구성종의 생태를 파악한 뒤에 정량적 통계분석 결과로 데이터베이스화 한 이 책의 가치가 큰 이유다.

저자들은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을 강조하며, 이 책이 우리나라 전 지역 숲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도록 하는 데 신선한 자극이 되길 바란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종은 보호종이나 희귀종이 아니라 흔히 자생하는 보편종이다. 어찌 보면 우리 숲의 참 주인이며 얼굴이다. 이 책이 우리나라 숲의 전형을 파악하고, 관리, 보전하는 데 중요한 과학적 근거가 되며, 숲을 이해하는 새로운 도구가 되길 기대한다. (자연과생태 /3만3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