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정보산업사회의 핵심은 이미지에 있다. 고부가가치 정보를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전달해 세일즈 효과를 극대화하느냐가 산업의 승패를 좌우한다. 상품으로 정체성을 구현하는 개별 산업은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표현 수단으로서의 이미지를 찾고 이는 모델 산업을 발전시킨 이유이기도 하다. 모델이란 정보산업사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커뮤니케이션을 연기예술로 승화시키는 산업예술 전문가다.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나오미 캠벨, 클라우디아 쉬퍼, 케이트 모스 등 수퍼 모델들은 산업을 움직이는 큰 손으로 그들의 거취는 늘 세간의 관심이 되고 있다. 모델이 활동하는 분야는 텔레비전, 신문, 잡지 등의 전통적 매체에서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각종 시스템까지 사실상 모든 네트워크를 망라하고 있다. 모델이 주로 분야는 패션산업이다. 세계의 모든 서구화된 나라와 수도권, 대도시는 패션산업을 거느리고 있다. 산업계의 주목을 받는 모델들은 매 시즌마다 한 장소에서 활동하는 일은 드믈며, 자신의 시장을 찾아서 세계를 돌아 다니는 것이 일반적이다. 세계적인 5대 컬렉션인 뉴욕, 파리, 밀라노, 도쿄, 런던 컬렉션은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들이 톱모델을 데리고 쇼를 개최한다. 최근 이들 패션쇼의 경향은 점차로 동양적인 도델들에게 우호적인 추세다. 세계적인 쇼에서 동양 모델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으며 몇 명의 거의 수퍼모델급 대우를 받고 있다. 정보산업사회의 고도화가 진행되면서 모델의 수요는 산업 각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모델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모델은 외적으로 표현되는 요소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신체적 큰 키, 아름다운 얼굴, 긴 필과 다리 등 외모에 자신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신체적 요건을 갖추고 있어도 재능이 없으면 함부로 도전할 분야는 아니다. 내재적 요건인 재능은 바로 독특한 개성이다. 최근 동양계 수퍼모델로 떠오른 제니 시미즈, 나비아 등은 서양 모델에 버금갈 정도의 신체적 능력 외에도 동양의 신비한 문화를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축제 등 다양한 행사에서 특정한 역할을 맡아 자기 개성을 표출하거나 스스로 예술적 감수성을 지니고 이를 드러내기 위해서 관련 동아리활동이나 진로탐구활동에 참가해본 경험도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늘 새로운 것에 주목하고 이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가치 창출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이라 할 수 있다."

대덕대학교 모델과
대덕대학교 모델과

- 모델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현대인이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그 제품이 어떻게 구현되는 지 모델을 통해서 확인한다. 인간의 생존을 위해 기본적 요건인 의․식․주도 단순히 공급과 수요의 원리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중계하기 위한 역할이 요구되고 그 핵심은 바로 묘델이라 할 수 있다. 옷, 음식, 주거의 선택은 단순히 존재하는 물건의 구입이라는 관점이 아니라 이 상품이 과연 어떤 개성과 특징을 갖고 있고 그래서 왜 구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미지가 분명해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 모델이 개입한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스마트폰만 하더라도 해당 제품의 기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어떤 모델이 그 상품을 소개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력이 좌우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산업을 포함한 글로벌 경쟁의 성패는 이미지에 달려있고 그 핵심은 바로 모델이라 있다.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모델은 산업예술 전문가로서 높은 대우를 받으며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생활할 수 있다."

- 모델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실습과 이론으로 구분하여 공부한다. 실습교육은 1학년에 워킹, 연기, 재즈, 포토포즈 등을 2학년은 워킹, 연기, 무용안무법, 포토포즈, 스피치를 배운다. 이론교육은 1학년에 모델과 마케팅, 이미지메이킹, 제작실습 인성과 자기계발, 기초영어, 컴퓨터활용 등을 2학년은 트랜드 분석, 패션쇼기획, 모델전략, 패션스타일링 등을 배우게 된다."

- 모델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모델교육지도사자격증, 패션스타일리스트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고 한국모델협회 정회원이 된다."

- 모델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패션모델, 광고모델, 연기자(탤런트, 영화배우), 방송인(MC, 리포터, VJ), 연예기획자, 이벤트 연출자, 광고기획사, 광고에이전시, CF 프로덕션, 모델관련 강사(아카데미), 연기교육 강사,연예인 메이크업 및 코디네이터, 기업 비서, 인포메이션, 패션연출가, 디자이너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모델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
"모델과는 대덕대학교, 대경대학교, 백제예술대학교에 개설돼 있고 유사학과로는 국제대학교 모델연기학과 등이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