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관계자가 교내에 설치된 가상현실 키오스크를 체험하고 있다.
유지수 총장이 교내에 설치된 가상현실 키오스크를 체험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가 2019학년도 1학기부터 학생들이 가상현실(VR) 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가상현실 캠퍼스(KMU VR Campus)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국민대는 6개월 간 체계적인 준비로 북악관 로비에 고화질의 가상현실 캠퍼스를 체험할 수 있는 잠망경 형태의 체험 기기를 설치했다.

가상현실 캠퍼스는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시범(PILOT) 운영으로 구축된 것으로,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가상현실 환경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학생들과 연구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한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을 유도하고 VR산업을 이끌어갈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내는 것이 목표다.

이 사업은 캠퍼스 내 19개의 건물과 운동장 등 주요 시설이 실제와 유사하게 온라인 상에서 가상현실로 구현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데스크탑·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캠퍼스 내부를 돌아보며 체험할 수 있는 형식이다. 최대 100명의 동시 접속이 가능하며 다른 사용자를 식별할 수도 있다. 또 가상현실 캠퍼스 안에서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공유하고 음악·게임 등 콘텐츠 제작까지 가능하다.

사업을 총괄한 이경훈 교수는 “가상현실은 우리 생활 공간과 유사하지만, 새로운 환경이기도 하다”며 “학생들에게 친숙한 캠퍼스를 우선적으로 가상현실로 구현했으며 미래에는 이 안에서 강의, 발표, 토론, 동아리 활동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구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