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 글로벌일본연구원 사회재난안전연구센터(소장 김영근)가 9일 한양대 국제대학원에서 ‘동아시아의 안전과 한일관계-3.11 대지진 이후 새로운 협력 아젠다의 모색’을 주제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2011년 3·11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에 닥친 복합적인 위기상황의 실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국가시스템을 뒷받침하는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일본의 변화와 대응책을 조명한다.

아울러 최근 경직된 한일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재난·안전 문제를 새로운 협력 어젠다로 제시, 동아시아 ‘재난·안전공동문화체’의 구축 가능성에 관해서도 모색한다.

심포지엄에서는 △김영근 고려대 교수 △전성곤 한림대 교수 △야마 요시유키 간세이가쿠인대 교수 △가와무라 가즈노리 도호쿠대 교수의 발표 및 재난·안전 전문가 16명이 토론자로 나선다.

김영근 교수는 “3·11 동일본대지진 이후 현재 일본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일본의 ‘복합적 연쇄위기’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동아시아 세계가 나아가야 할 진로를 조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일본의 대표적 재난안전 전문가인 도호쿠대학 가와무라 교수가 엮은 《일본의 재난·안전과 지방자치론: 포스트 3·11동일본대지진의 거버넌스》(진인진) 도서출판 기념회도 겸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