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 참석···총장들과 대화의 시간 가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국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국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등교육 재정 확보와 대학 현장 규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는 7일 부산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전국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김영섭 부경대 총장) 2019년도 제1차 정기총회'에 참석했다.

유 부총리는 "1월 23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에서 대학 현장과의 소통 기회를 적극 만들어나가면서, 우리 고등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다양하게 경청하겠다는 약속을 드린 바 있다"면서 "지금까지 총장님들을 뵙고 또, 제게 주신 말씀들을 들으면서 대학 혁신과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과 고등교육 재정 확충을 총장님들께서 절실히 원하고 계신 점을 느끼게 됐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저 역시 대학이 혁신과 포용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미래사회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 재정이 충분히 확보돼야 하고, 대학 현장에서 교육과 연구의 질을 개선하는 데 불편함을 주는 규제를 우선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고 중요한 사안이란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교육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 부총리는 국립대 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을 시사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해 12월 전국 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에서 국립대 재정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해 주신 바 있다. 건의사항에 대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면서 "오늘(1차 정기총회) BK21 후속사업 개선 등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들여다보겠다"고 말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2019년도 제1차 정기총회'에서 BK21 후속사업 개선을 비롯해 △대학 정보전산원 위상 정립 △진로·심리상담 전문인력 정원 요청 △신입생 충원율 산정 방식 개선 △외국대학의 국내대학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교원 인정과 참여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활성화 등이 건의됐다. 

반면 유 부총리는 대학평의원회 설치에 대해 총장들의 협조를 주문했다. 앞서 2017년 11월 '고등교육법'이 개정, 사립대와 국·공립대 구분 없이 대학평의원회 설치가 의무화됐다. 

유 부총리는 "대학 구성원들이 대학 운영에 민주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고등교육법이 개정됐다. 이를 통해 모든 대학에 평의원회 설치를 의무화하는 제도가 마련, 시행되고 있다"며 "그러나 대학평의원회를 설치·구성하는 과정에서 대학 구성원들 사이에 합의를 이끌어 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법 시행과 제도 정착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들을 한 번 더 잘 살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유 부총리는 강사법 시행에 따른 지원도 약속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2월 대학 강사제도 지원 전담부서를 설치, 강사 고용 동향을 지속 점검하고 있으며 강사제도 운영 세부사항 매뉴얼을 대학과 강사 단체와 함께 협의·마련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대학강사 처우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과 학문후속세대 연구·강의 기회 확대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 등 대학의 재정부담 완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기총회에는 협의회 회장인 김영섭 총장을 비롯해 이상경 경상대 총장(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장),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지역중심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장), 고대혁 경인교대 총장(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장) 등 38개 회원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총장들은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을 위한 BK21 후속사업구조 개선 △심리상담 전문인력 정원 요청 등 대학의 현안과 고등교육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유은혜 부총리와 참석한 총장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유은혜 부총리와 참석한 총장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