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종 지음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협력의 리더십》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김근종 건양대 글로벌호텔관광학과 교수가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한 리더십 지침서인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협력의 리더십》을 출간했다.

이 책은 호텔 실무자로 일하고 한국문화관광학회, 한국호텔경영학회에서 이사와 회장을 역임한 뒤 대전광역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으로서 좋은 성과를 거둔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조직과 임직원에게 인정받는 리더가 되기 위한 방법을 9가지 챕터로 꾸며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일반적인 리더십 관련 책과는 달리 현장에 바로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과 리더로서 갖춰야 할 일상생활의 작은 습관들을 사례를 통해 쉽게 풀어내고 있어 CEO뿐만 아니라 리더가 되기 원하는 일반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성공한 리더는 일도 잘하고 능력이 있어야 하지만, 그보다는 사람을 다루는 기술, 대화와 소통의 기술, 노사문제를 대하는 마음가짐과 해결책 등을 두루 갖추어야 한다. 그것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고, 성공한 조직의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업을 운영하기가 더 어렵고 복잡해진 지금,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했을 법한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고 해결할지 살펴보고 있다. 특히 사람을 대하고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는 저자가 호텔 분야에서 일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만큼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직원들과 허물없이 소통하는 법, 회사의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방법도 담고 있다. 또한 노사문제 등 회사 내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뜬구름 잡는 이론이 아니라 훌륭한 리더십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실천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은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 갈등을 해결하는 협업 리더십, 상대를 존중하는 대화법,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 등을 담은 리더와 CEO를 위한 지침서”라고 밝히며 “리더는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소통할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을 제대로 실천한다면 누구나 성공한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수의 주요 저서로는 《서비스를 팔아라》, 《좋은 서비스가 나를 바꾼다》, 《사소한 습관이 나를 바꾼다》, 《호텔실무개론》, 《당신도 소통의 달인이 될 수 있다》 등이 있다. 현재 한반도통일관광포럼추진위원장, 건양대 글로벌호텔관광학과 교수 및 건양대 평생교육대학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중앙경제평론사 / 1만4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