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6000만원 지원 받아 연구실 우수기술 이전할 전문인력 키운다

산학협력단이 청년TLO 육성사업에 선정돼 6억6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사진은 지난해 TLO육성사업 오리엔테이션 모습.
산학협력단이 청년TLO 육성사업에 선정돼 6억6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사진은 지난해 TLO육성사업 오리엔테이션 모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경대학교(총장 김영섭)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 청년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r) 육성사업’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청년TLO 육성사업은 대학을 졸업한 이공계 분야 청년들이 출신 대학 산학협력단에서 근무하며 대학 우수 기술의 민간 이전을 돕고, 취・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경대 산학협력단(단장 서용철)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이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이공계 분야 졸업생 51명을 청년TLO로 선발, 우수 기술을 보유한 대학의 연구실 및 실험실에 배치할 계획이다.

부경대 산학협력단은 지난해 운영한 1차 연도 사업으로 30명의 청년TLO를 선발해 운영한 결과 이들이 소속된 연구실 및 실험실에서 모두 15건의 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해 5억1000여 만원에 이르는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난해 사업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해 올해 사업비로 지난해 3억4000만원에서 약 두 배 늘어난 6억6000만원을 확보했다.

올해 선발된 청년TLO들은 4월부터 6개월간 기술이전을 위한 기술소개자료 작성을 비롯, 기업 및 기술동향 조사, 기술이전 마케팅 참여, 기술이전 계약서 작성, 실험실 연구자 지원 및 협력 등을 통해 우수 기술을 민간에 이전하고, 취‧창업에 필요한 기술이전 역량도 키운다.

산학협력단은 이들을 대상으로 기초소양교육, 지식재산권 교육, 기술이전‧사업화 전문교육, 취‧창업교육 등 직무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용철 산학협력단장은 “부경대가 보유한 우수 연구진과 취‧창업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이공계 분야 미취업률 문제를 해소하고 지역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면서 “산학협력단이 산・학연계 분야는 물론 공공기술을 바탕으로 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