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아카데미, 유럽연합 오피셜월드레코드 공인 세계 최장교육 기관
노무현 대통령 극찬 도서 《주식회사 장성군》 저자이기도

왼쪽부터 한영섭 한국인간개발연구원장, 유두석 장성군수, 양병무 인천재능대학교 도서관장.
왼쪽부터 한영섭 한국인간개발연구원장, 유두석 장성군수, 양병무 인천재능대학교 도서관장.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양병무 인천재능대학교 도서관장이 장성아카데미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패를 받았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지난 14일 장성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유럽연합 오피셜월드레코드(EU OWR) 공식 인증서 전달 기념행사’에서 양병무 도서관장이 장성아카데미 발전에 오랫동안 기여해 온 공로로 공로패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장성아카데미는 전남 장성군이 24년간 운영한 사회교육강좌 기관이다. 지난 1995년 첫 강연이 시작된 이래 매주 목요일에 강연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국제기록인증기관인 EU OWR 심의를 거쳐 세계 최장기간 교육을 공식 인증받기도 했다.

양병무 도서관장은 한국인간개발연구원 원장으로 재직할 당시 《주식회사 장성군》이라는 책을 집필, 장성군이 전국 최고 지방자치단체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 책은 특히 故노무현 대통령이 2006년 공무원에게 보내는 신년 편지에서 언급된 도서이기도 하다.

노무현 대통령은 당시 “이 책은 전남 장성군의 혁신과 변화를 실남나게 소개하고 있다”며 “행정 과정에서 보고를 받은 것과는 사뭇 느낌이 달랐다. ‘혁신이라는 일이 성공할 수 있는 일’이라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