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 교수 초청 특강
최재천 교수가 서울여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서울여자대학교(총장 전혜정)는 19일 서울시 노원구 서울여자대학교 50주년기념관 시청각실에서 생물학자인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를 초청해 '세계 속의 지성인: 여성의 삶과 예술'이란 주최로 특강을 개최했다.

최재천 교수는 최근 들어 심화되고 있는 남녀 갈등의 원인을 진단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동물들의 삶을 관찰하는 등 과학적 남녀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법을 제시했다.

최 교수는 “현대사회에서 남녀의 성 역할에 변화가 생기고 이에 따라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도 변화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일부 저항이 생길 수도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는 다양성을 포용하며 양성평등의 방향으로 양성 협력사회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깥 양반이 집안일 많이 도와주세요?’라는 질문이 아니라 ‘집안일 함께 하시나요?’라는 질문이 당연한 것이 돼야 하며,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이 주도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혐오가 넘치는 시대에 오히려 객관성이 담보된 과학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며, “대학생들이 자연과학 지식을 습득하여 경계를 넘나들며 여러 학문을 통섭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울여대는 국제적 감각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여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매 학기마다 각 분야 명사를 초청하여 강의를 열고 있다. 이번 학기에는 여성의 삶과 예술에 대해 다각적으로 조명하며 인문학, 과학, 패션, 역사, 문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시대를 앞서간 여성들, 새로운 시대를 열어간 사람들의 삶과 업적 등을 살펴보게 된다.

서울여대 측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현재의 여성 문제를 바라보는 객관적이며 포괄적인 시야를 키워나가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