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에 홍철운 전북대 교수 선정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22일 우수평가위원 시상식을 개최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22일 우수평가위원 시상식을 개최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사장 윤종용,이하 공인원)이 22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2018년도 우수평가위원상 및 평가위원배출 우수대학’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인원은 2018년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참여한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노고를 치하하고, 평가활동의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매년 ‘우수평가위원’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대학교수, 연구소 및 산업체 인사로 구성된 인증평가위원들은 2018년 한해동안 전국 41개 대학 160개 프로그램(학과) 공학교육인증 평가활동을 실시해 10명의 우수평가위원을 선정했다.

교육부장관상인 우수평가위원 대상에는 홍철운 전북대 교수가 수상했다.

또 평가위원을 가장 많이 배출한 ‘평가위원 배출 우수대학’인 홍익대 세종캠퍼스, 중앙대, 금오공대, 전북대에는 ‘특별상’이 수여됐다.

시상식 후에는 ‘2018 워싱턴어코드 모니터링 참관대학’인 경북대, 군산대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공인원은 두 대학의 국제어코드 정회원 자격유지 및 공학교육 발전에 공헌을 한 공로로 감사패을 수여했다.

이경우 공인원 수석부원장(서울대 교수)은 “전국 대학을 직접 방문해 각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증평가를 실시한 우수한 평가위원분들의 자발적인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공인원은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1999년부터 공학교육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공학교육 인증제도는 국내 공과대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증 기준을 제시하고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해 공학교육 발전을 촉진하며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2018년 교육부 인정 ‘프로그램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재지정을 받았다. 2019년 현재 12만명의 공학인증 졸업생이 배출됐으며, 전국 84개 대학 475개 프로그램(학과)이 공학교육 인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