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환 교수.
이성환 교수.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 는 이성환 대학원 뇌공학과 교수 연구팀(제1저자 이민지 박사과정)이 가위눌림과 같은 수면 장애 구간을 예측할 수 있는 수면 중 의식 판별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26일(영국시간 오전 10시)자에 발표됐다.

게재된 논문, “NREM(non Rapid Eye Movement)수면 시 의식과 무의식 간의 뇌 연결성 차이 연구” 논문에서는 그래프 이론을 바탕으로 수면 시 뇌 영역간의 연결성을 측정했다. 그 결과, 기존의 연구들이 검출하지 못했던 NREM 수면 시 꿈을 꾸는 의식 구간을 검출할 수 있어, 보다 더 정확하게 수면 동안 의식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핵심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

수면은 크게 빠른 안구 운동이 일어나는 REM(Rapid Eye Movement) 수면과 이에 대비되는 NREM(non-REM) 수면으로 구분된다. 보통 REM 수면에 꿈을 꾼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번 연구는 NREM 수면 내에서 꿈을 꾸는 의식 상태를 검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논문의 교신 저자인 이성환 교수는 “기존의 수면다원검사는 뇌파의 주파수 특징을 기반으로 단순히 REM 수면과 NREM 수면을 구분하는데 그쳤지만, 이번 연구는 기존에 구분하지 못했던 NREM 수면 내 꿈을 꾸는 의식 상태를 검출했다”며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가위눌림 현상이 대부분 NREM 수면 동안 신체의 불편함과 꿈이 연결돼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NREM 내의 꿈을 꾸는 구간을 검출해 새로운 수면 단계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