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남북 간의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으며 팽팽했던 군사적 긴장도 조금은 누그러지고 있다. 그렇다고 서로 다른 체제에서 상대의 의중을 정확히 알지도 못한 채 군사력 증강을 늦출 수는 없다. 어차피 국가 간의 이해관계는 힘의 원리에 의존하고 그것은 곧 군사력이 입증한다. 현대전은 각종 첨단장비가 총동원돼 전자전의 양상으로 흘러간다고 하지만 기본은 어디까지나 총포라고 할 수 있다. 이 총포도 재래식의 개념이 아니라 최근에는 인공위성과 결합돼 목표물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타격을 가할 수 있는 기술도 속속 개발되고 있다. 군인들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총기류에서부터 자주포, 견인포 등의 기동타격무기와 광학 감시장비를 관리하고 정비하는 것은 군사력을 유지하는 근간이라 할 수 있다. 이 분야는 젊은이들이 입대를 해서 총포를 사용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 좀 더 휴대성과 사용성이 편리한 총포의 개발과 보급은 군의 잠재력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국가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군사력이 뒷받침돼야 하고 이를 위해 많은 예산과 인력을 들여 이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나라의 현안이라는 점에서 군사력의 기본인 총포 분야의 전문가는 향후 그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 총포광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총포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이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느냐에 대한 감각과 흥미가 필요하다. 넓게 보면 기계공학에 속하는 분야인데 총포에 대한 기술적 이해는 물론이고 각종 전자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미래형 무기 체계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과목으로는 수학과 물리에 관심을 갖고 끊임없이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로 충만한 역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대덕대학교 총포광학과
대덕대학교 총포광학과

- 총포광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국가마다 군사력 증강은 매년 이루어지고 있고 그 핵심에는 글로벌 국방 기술 인재 양성에 있다.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글로벌 환경을 고려하면 가장 확실한 국가 보위 수단은 국방력이라는 점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런 점에서 공학기초기술 및 무기체계 이해로 첨단무기체계에 대응 가능한 국방기술인력 양성은 국가적 과제이고 그런 점에서 이 분야의 전문가는 앞으로 더 많은 수요가 필요하고 그에 상응하는 보수와 각종 복지혜택이 따른다. 이 학과는 총포광학분야의 실무기술을 선도하는 총포광학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료로 하는 국내 유일의 학과라는 점에서 더더욱 매력을 갖게 한다."

- 총포광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각종 총기, 화포에 대한 실무교육과 각종 총포에 부착된 첨단광학장비의 작동원리와 성능평가 및 운용, 정비에 대한 전문적이고 첨단화된 기술, 수학,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한 미래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능력, 공학기초 및 군의 무기체계를 이해하고 첨단 무기체계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군에서 사용하는 총포 및 광학장비를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실무기술능력 배양을 목표로 1학년은 한국사, 대학생활과 인성, 대학기초영어, 대학기초물리, 기계공작법, 총기학, 국방체육, 무기공학, 금속재료, 기계설계를, 2학년은 인성과 직업윤리, 사격기재, 재료가공실습, 전자광학실습, 특수기계장비, 특수용접실습, 군리더십, 기계설계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총포광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기계설계 산업기사, 용접 산업기사, 비파괴검사 산업기사, 광학기기 산업기사, ATC 1·2급, AutoCAD, 한자, 태권도, 토익, PCT(부사관, 장교 선발 및 진급에 가산점 부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총포광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재학생들은 2학년 때 장학금을 받는 군장학생, 민간부사관 등의 총포정비, 자주포정비, 광학감시장비, 로켓병 등의 병과로 진출하고 있으며, 매년 상당수의 학생들이 3사관학교로 진출하기도 한다. 또한 충남대 기계공학과, 공주대 기계자동차 공학부와 연계교육 협약을 체결해 총포광학과 졸업 후 일정 수학능력을 갖추면 이들 대학에 유리한 조건으로 편입할 수 있는 길도 있다. 또한 e-MU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는데 졸업 후 이 과정에 입학해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면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 총포광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총포광학과는 대덕대학교에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