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취임식

김헌영 대교협 제24대 회장[사진=대교협 제공]
김헌영 대교협 제24대 회장[사진=대교협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 제24대 회장으로 취임하는 김헌영 강원대 총장이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와 대교협 기관인증평가 체계를 통합하는 대학평가제도 일원화 방안을 제시했다. 

2일 대교협에 따르면 3일 오후 3시부터 대교협 대회의실(서울 금천구 가산동)에서 김헌영 회장 취임식을 갖는다. 

김 회장은 취임식에 앞서 미리 배포한 취임사에서 “현재 우리 대학은 지속적인 물가 상승에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위기, 정부 재정지원을 받기 위한 각종 평가수행의 부담감, 교육혁신을 가로막는 구태의연한 대학 규제, 고등교육의 미래 청사진 부재 등 갑갑한 현실에 직면해 있다”며 “대학은 미래 혁신사회의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불어넣고, 고등교육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인정받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회장은 △안정적인 고등교육 재정지원 법령 및 제도적 장치 마련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와 대교협 기관인증평가 체계를 통합하는 대학평가제도 일원화 △교육부–대교협 간 ‘고등교육 혁신방안 TF’ 공동 구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국공립대는 기초학문 보호 육성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공공성을 강화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중점을 두고, 사립대는 건학이념의 특성화와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력 강화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돕겠다”며 “대교협은 대학총장들의 의견을 수렴해 자율적인 개혁과 혁신을 이루고, 대학이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서울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공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1993년부터 강원대 기계융합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기획처장, 의료기기연구소장, 아이디어팩토리 사업단장 등 학내 보직을 두루 거쳤다. 2016년부터 강원대 총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임기는 4월 8일부터 1년이다.

한편 이날 취임식에는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조완규 전 교육부장관, 박백범 교육부차관, 이대순 한국대학법인협의회 회장,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등 유관단체 기관장과 대교협 소속 대학총장 등이 참석하고, 장호성 전임 회장의 이임식도 함께 진행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