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진행 공교육정상화 기여
건국대,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진행 공교육정상화 기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체험
건국대에서 운영하는 전공체험에 고등학생들이 참여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건국대학교(총장 민상기)는 대학입시에서의 수시모집과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에 발맞춰 일선 고교 현장의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전공체험 기회와 실질적인 입시 정보 등을 제공하는 6가지 주요 고교-대학을 연계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특히 학생들의 꿈과 끼를 개발하고 다양한 재능과 잠재력을 평가하는 ‘바른 입시’ 전략에 맞춰 일선 고교와 연계해 공교육 현장의 의견을 입시에 적극 반영하고, 도서벽지 등 상대적 교육정보 소외지역에도 상세한 입시 전형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진학과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 학생 1000여 명 초청 '밀착형 전공체험 프로그램'= ‘KU전공체험’은 고교생들이 대학의 전공을 미리 체험해보고 대학 진학 및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갖는 프로그램이다.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된 전공체험은 지금까지 약 9410명의 고교생들이 참여한 건국대의 대표적인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이다. 전국 고교별로 학생을 추천받아 학생들의 지원동기를 평가해 전공별로 40명에서 최대 100명까지 선발해 전공 체험 및 전공특강, 선배와의 대화, 입학전형설명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고교생들에게 흥미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더하게 된다.

KU전공체험에서는 고교생들에게 해당 전공에 관한 자료집을 별도로 제작해 제공하고, 대학에서 배우는 전공 학문의 학습 내용과 졸업 후 진로 등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체험과 학과 소개 등의 흥미로운 내용으로 진행한다. 또 전공체험과 관련한 모든 비용(재료비, 식사비 등)은 무료로 지원한다.

■ KU꿈잡이노트 KU전공가이드북= 건국대는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자기이해를 돕고 교사들의 학생평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KU꿈잡이노트와 KU전공가이드북을 배포한다. 특히 학생들이 KU꿈잡이노트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입학처 홈페이지에도 KU꿈잡이노트 활용 영상을 탑재했다.

전공가이드북은 학과별 진로·취업·창업 정보를 담았다. 학과에 대한 세부 전공 소개뿐만 아니라 졸업 후 진로, 진출분야, 학과 출신 동문까지 소개했다. 건국대는 제작 및 배포 후의 노트 활용 사례에 대한 콘퍼런스를 내년 초에 개최해 우수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 입학전형센터에서는 고교 교사들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일선 고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한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이해'라는 주제의 특강을 시작으로 건국대에 지원했던 학생들의 실제 서류를 대상으로 건국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지표대로 모의서류평가를 진행한다. 모의서류평가 이후에는 테이블에서 입학사정관과 함께 평가 결과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 고교 교장, 교감 대상 'KU컨퍼런스'= 건국대는 전국 고교 교장, 교감들을 대상으로 대입제도, 정책방향, 전형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 ‘KU콘퍼런스’를 운영한다. KU컨퍼런스는 대상을 다양화해 진행하는 종합 컨퍼런스 개념으로, 교육 현안 및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한 입학전형 전반에 대한 안내와 외부기관 및 타 대학과의 정보 공유 등 여러 대상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KU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배포= 건국대는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6개대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모아 학생·학부모·교사 등을 위한 안내서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를 발간했다.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는 Q&A형식으로 제작됐으며 △학생부종합전형 제도 및 정책 일반 △서류평가 요소 △서류평가 자료 △면접 △전형결과 및 기타의 5가지 부문으로 구성됐다. 이 소책자는 연구에 참여한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입학홈페이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센터 대입정보포털 등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 KU모의논술·KU논술가이드북 배포= 건국대는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과 논술에 관심 있는 고교생 모두에게 2020학년도 온라인 모의논술을 실시해 미리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매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KU모의논술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범답안을 제공해 학교 교육만으로 대입 준비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모의논술 출제의도와 문제해설을 제공하고, KU논술가이드북을 제작해 건국대 논술고사의 특징과 지난해 논술우수자전형 합격자의 합격수기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올해 KU모의논술은 6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며 전국 고교에 공문으로 안내된다.

건국대는 이외에도 KU입시톡 등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고교 교육의 내실화를 돕고 수험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올바른 대입 전형 정보 및 입시 결과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