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처 입학전형연구센터 연구 결과 발표

경희대 전경.
경희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원서접수 시점과 합격률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은 ‘원서접수가 빠를수록 합격률이 높다’는 것이다. 보통 소신 지원이나 하향 지원을 하는 학생이 빠르게 접수를 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이러한 통념에 대해서는 실증적인 검증이 없는 상태였다.

경희대 입학처 입학전형연구센터(황윤섭 입학처장)는 ‘원서접수가 빠를수록 합격률이 높을 것’이라는 통념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이 연구는 지난 2018학년도 경희대 원서접수 지원자 9만3031명을 대상으로, 대입 원서접수 시간대별 지원률과 합격률, 등록률 차이를 분석한 연구이다.

분석 결과, 첫 번째 원서접수 시간대별 지원 현황에서는 수시는 소신 지원, 정시는 경쟁률을 고려한 지원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수시모집의 경우 원서접수 2일이 4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전(셋째 날 경쟁률 공개), 원서접수 1일,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후(셋째 날 경쟁률 미공개) 순으로 나타났다. 정시모집에서는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후(넷째 날 경쟁률 미공개)가 40%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원서접수 4일 오후 2시 이전(넷째 날 경쟁률 공개), 원서접수 3일(셋째 날), 원서접수 2일(둘째 날), 원서접수 1일(첫째 날)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합격률은 수시모집은 대체로 전형유형과 무관하게 원서접수 시간이 빠를수록 합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과 실기전형에서는 원서접수 1일(첫째 날), 원서접수 2일(둘째 날),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전(셋째 날 경쟁률 공개),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후(셋째 날 경쟁률 미공개) 순으로 합격률이 높았다. 논술전형에서는 원서접수 2일(둘째 날), 원서접수 1일(첫째 날),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전(셋째 날 경쟁률 공개), 원서접수 3일 오후 2시 이후(셋째 날 경쟁률 미공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정시 수능 가군 전형에서는 원서접수 4일 오후 2시 이후(넷째 날 경쟁률 미공개)와 원서접수 1일(첫째 날)보다 원서접수 2일(둘째 날), 원서접수 3일(셋째 날), 원서접수 4일 오후 2시 이전(넷째 날 경쟁률 공개)에 지원한 지원자의 합격률이 높았다.

하지만 합격자 중 실제 등록 여부를 나타내는 등록률은 원서접수 시간대별로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모두에서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책임자인 경희대 임진택 수석입학사정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수시는 소신 지원 경향이 뚜렷해 원서접수가 빠를수록 합격률이 높음을 알 수 있었고, 정시는 눈치작전이 치열해 원서접수 마지막 날 경쟁률 미공개 후 지원률이 높지만 합격률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