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열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 설명회. 백민정 실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30일 열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 설명회. 백민정 실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후진학선도형 지원 참여 신청이 4일 마감됐다. 본지 취재결과 41개 전문대학이 17개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예상보다 더 활발하게 컨소시엄이 구성된 배경은 대학 간 역할 분담을 꾀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판단과 더불어 상호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Ⅲ유형인 후진학선도형 지원은 재직자·자영업자·소상공인과 취약 계층에 대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후진학 선도대학이 지역의 직업교육 거점센터로 운영된다. 후진학 선도대학은 지역 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단기 직업교육 등 비학위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지역사회와 대학 간 연계를 강화하고 모범사례를 발굴·확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Ⅰ유형 자율협약형 대학 중 후진학선도형 지원에 신청한 대학을 대상으로 평가 후 최종 선정된 15개 대학이 후진학 선도대학으로 지정된다. 총사업비는 150억원이다.

후진학선도형 지원의 특징 중 하나는 대학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동일 권역 내 자율개선대학 간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며, 1개의 주관대학과 2개 이내의 협력대학으로 이뤄진다. 단 수도권은 3개 이내의 협력대학을 구성할 수 있다. 컨소시엄을 구성할 경우 후진학 선도대학은 주관대학이 담당한다.

이에 신청 접수가 마감된 4일을 전후로 87개 자율개선대학의 후진학선도형 지원 참여 여부를 조사한 결과 41개 전문대학이 17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컨소시엄 구성 대학 수를 비율로 환산하면 참여 가능 대학 중 약 47%가 컨소시엄 구성을 선택한 것이다.

본지 취재결과 확인된 컨소시엄을 권역별로 살펴보면, 먼저 수도권에서는 △동양미래대학교(주관대학), 한양여자대학교, 서일대학교, 삼육보건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주관대학), 경민대학교 △연성대학교(주관대학), 인하공업전문대학, 동서울대학교 △대림대학교(주관대학), 안산대학교 △유한대학교(주관대학), 한국복지대학교 △여주대학교(주관대학), 한국관광대학교의 6개 컨소시엄이 구성됐다.

대구‧경북권에서는 영진전문대학교(주관대학)와 문경대학교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부산‧울산‧경남권에서는 △부산과학기술대학교(주관대학), 부산여자대학교, 동주대학교 △울산과학대학교(주관대학), 춘해보건대학교 △동원과학기술대학교(주관대학), 마산대학교, 연암공과대학교의 3개 컨소시엄이 꾸려졌다.

강원‧충청권에서는 총 4개의 컨소시엄이 구성됐다. △한림성심대학교(주관대학), 강원도립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주관대학), 우송정보대학 △연암대학교(주관대학),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신성대학교 △충청대학교(주관대학),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충북도립대학교다.

호남‧제주권 대학 중에서는 △동강대학교(주관대학), 순천제일대학교 △조선이공대학교(주관대학), 청암대학교 △전남도립대학교(주관대학), 전남과학대학교가 3개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외에도 27개 대학이 단독으로 후진학선도형 지원에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컨소시엄 단위의 참여가 가능해진 것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 확정 전 공청회 단계에서 나온 의견이 반영된 내용으로, 기본계획 발표 당시만 해도 일부 대학만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할 것이라 예상됐다. 그러나 구성 현황을 실제 파악한 결과 대경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컨소시엄 구성이 활발히 일어난 예상 밖의 상황이 관측됐다.

이는 대학들 사이에 지역적 확장성과 계열 간 상호 보완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컨소시엄 구성 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인문‧사회계열 주력 대학과 보건계열, 공학계열 주력 대학들이 힘을 모은 경우다. 지역적으로도 상호 보완관계를 갖는다.

연성대학교 관계자는 인하공업전문대학, 동서울대학교와의 컨소시엄 구성 이유에 대해 “세 대학의 컨소시엄은 인천, 안양, 성남을 잇는 수도권 서남부 벨트의 평생직업교육을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제휴”라며 “세 대학은 강점 분야의 직업교육 콘텐츠를 공유해 벨트라인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공유(sharing) 전략’과 공통 분야의 콘텐츠를 대학 간 협업을 통해 풍부화·양질화시키는 ‘협업(cooperating) 전략’을 통해 선취업 후진학의 선도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이유로는 대학 내부적으로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부담감을 덜고자 하는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협력대학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이 생겨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대학 중 주관대학이 나서 협력대학을 구한 형태뿐 아니라 반대로 협력대학을 자처하고 컨소시엄 구성을 타진한 대학들 사례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협력대학으로 참여하는 A전문대학 관계자는 “후진학선도형에 참여할 것인가를 두고 사업 운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로 추진을 반대하는 의견들도 많았다. 이 때문에 사업에 참여하는 실리를 취하면서도 부담을 덜 수 있는 협력대학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대학 내부 반발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에 참여한 이유는 평생직업교육이 전문대학의 향후 방향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사업을 통해 평생직업교육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 경험을 쌓아 향후 평생직업교육으로의 변화를 준비하겠다는 의도다.

반대로 주관대학으로 나선 곳들은 평생직업교육 과정 운영 경험이 있거나 지역의 성인학습자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대학들이 다수다. 대표적인 사례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평생직업교육대학을 운영했던 충청대학교, 호산대학교 등과 고용노동부 HRD사업, 지역민 대상 재능기부 프로그램 운영, 귀농귀촌교육과 같은 지역민 대상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운영한 대전보건대학교, 동강대학교, 연암대학교 등이다.

단독으로 나선 대학들은 타 대학과의 협업보다는 대학 자체의 강점을 살려 특성화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겠다는 이유를 전면에 내세웠다. 보건 및 의료계열 특성화 대학인 B대학의 산학협력단장은 “우리 대학은 의료, 복지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이공계 대학 등 타 대학과 함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우리 대학의 계획상 쉽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다”고 밝혔다.

후진학선도형 사업에 지원한 대학들은 30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 평가를 받는다. 이 중 15개교 또는 컨소시엄이 선정되면 각 대학 및 컨소시엄 단위로 사업비가 배분된다. 평가 결과는 7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