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중심대학 선정… 최장 6년간 110억원 사업비 지원받아

이화여대가 과기정통부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최장 6년간 11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한다.
이화여대가 과기정통부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최장 6년간 11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한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2019년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최종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은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혁신적 대학 SW 교육을 통해 국가・기업・학생의 경쟁력을 높이고 SW 가치 확산을 선도하는 사업이다. 올해 신규 대학 선발에는 총 27개 대학이 지원해 이화여대를 비롯 5개 대학이 선정됐다.

이화여대는 SW 중심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올 4월부터 4년간 70억원 추후 2년 연장되면 추가로 40억원 규모로 최장 6년간 총 110억원을 지원받아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융합 소프트웨어 여성 전문인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화여대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SW 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산업체 수요 맞춤형 여성 인재를 배출함으로써 사회적·경제적으로 기여할 예정이다.

우선 SW 전공 심화 및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창업과의 연계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총장 직속 소프트웨어 교육총괄본부를 연내 신설하고, 부총장이 총괄 책임을 맡는다. 이외에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인터랙션, 블록체인 등 SW 전공 맞춤형 트랙 운영 △학년별 산학 프로젝트 교과목 및 오픈 SW 플랫폼 의무화 △국내외 인턴십 학점 연계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학부 학생들의 전공 경쟁력 강화를 도울 계획이다.

특히 ‘이화 스타트업 랩(Ewha Start-up Lab)’을 운영해 SW 성과물 상품화와 창업지원을 활성화하고 올해 신설된 내:일 라운지 등 공간을 활용, SW 관련 분야 취업상담 및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SW 융합 인력 양성을 위해 디지털콘텐츠・인지과학・정보보호・바이오데이터 등 여성 주도·친화적 분야에서 학생들의 SW 분야 융합 기회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 주도형 융합 전공인 X+sw와 심화형 융합 전공인 X++sw를 신설하고, 산학 전문가들과의 연계를 대폭 강화할 예정이며 전교생을 대상으로 SW 기초과목 이수를 의무화하고 각 전공분야에 SW 맞춤형 과목 개발, 온라인 과목 운영, 원스톱 튜터실 운영을 통한 지원을 실시한다.

나아가 SW 여성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발굴해 지역 사회로의 확산할 계획이다. 여고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및 서대문구와 MOU를 통해 지역 SW 교육 봉사와 같은 다양한 SW 확산 활동을 지원한다. 또 SW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해 SW 특기자 전형을 실시하고, 입학 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최대석 대외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SW 인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이 분야는 스마트워크 환경을 활용해 탄력 근무가 가능한 여성 친화적인 분야이므로 여성 인력 양성에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온 이화여대가 융합 SW 여성 인재 양성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