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정부 같은 공적인 조직이나 제품생산을 통한 이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 있어 관련 분야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브랜드는 조직과 기업의 생사를 가름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정보사회를 거미줄처럼 엮는 5G 시대가 펼쳐지면서 조직의 특징을 알리고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설득 기술이 필요하고 그 역할은 전문지식과 식견 그리고 탁월한 감각을 지닌 인재를 통해 이루어지고 그와 같은 인재 양성은 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광고의 핵심인 브랜딩은 그 자체만으로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이를 통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세계적인 고급승용차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렉서스(LEXUS)는 본디 일본의 도요타에서 만든 승용차다. 그런데 미국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소비자들에게 품질이 우수한 차로 대우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이유로 새로운 프리미엄 승용차를 출시하면서 도요타라는 브랜드를 감추고 전혀 새로운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사용해 미국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지금까지도 명차를 상징하는 제품이 될 수 있었다. 이는 브랜드가 이미 구체적인 상품의 가치를 넘어서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것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핵심 요인으로 자리잡았다는 증거다. 따라서 광고와 브랜딩을 개별적인 관점으로 보지 않고 상호보완적이며 시너지를 내는 관계로 접근해 미디어를 융합하는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이너의 중요성과 그 가치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 광고브랜드디자인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미디어 분야에 관심을 갖고 광고와 브랜드의 특성 그리고 이를 디자인하는 창의적 감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영어를 비롯한 어학 능력은 세계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글로벌 환경에 맞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춰야 요소다. 또한 음악, 미술 등 예능 과목에 흥미와 함께 새로운 발상과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기해 자신만의 표현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표출할 수 있는 모습도 필요하다. 요즘에는 고등학교 동아리에도 광고나 디자인과 관련된 모임이 속속 만들어지고 있고 나름대로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기 위한 탐구와 체험활동 등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직접 참여해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십도 요구된다. 특정 과목을 잘하는 것보다는 모든 과목이나 활동에서 새롭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게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계원예술대학교 광고브랜드디자인과
계원예술대학교 광고브랜드디자인과

- 광고브랜드디자인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광고브랜드를 통한 디자인은 유․무형의 상품을 가공, 생산, 판매하는 과정에서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기호, 문자, 도형 또는 이들을 결합한 다양한 형태의 표현물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보화를 통한 고도산업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단지 다른 상품과 구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격과 특징을 쉽게 전달하고 품질에 대한 신뢰를 끌어올려 상품의 판매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라는 점에서 관련 인재의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른 제품 판매를 통한 이익 창출과 직접적 관련이 없어 보이는 지방자치단체나 사회단체, 학교 등도 브랜드 경영 전략에 집중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추구하는 개인들도 자기 브랜드를 창출하기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찾고 있고 이들의 몸값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재능이 있으면 얼마든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 광고브랜드디자인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학생 재능을 고려한 자기주도형 교육과 산업체 수요를 고려한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전공과목은 1학년에 비주얼 컨셉, 컴퓨터 그래픽스, 모션 그래픽스, 사진과 영상, 타이포그래피, 미디어 리터러시 등을, 2학년에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아이덴티티 디자인, 창의적 글쓰기, 스타트업 프로젝트, 컨벤션 디자인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광고브랜드디자인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광고도장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실기교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광고브랜드디자인과를 졸업하면 사회 진출은.
"광고 대행사(AE, GD, CD, PD), 광고 프로덕션 감독, 광고 포스트 프로덕션(광고 영상디자이너, 플래너), 광고 스튜디오(인쇄 광고디자이너, 온라인 광고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회사(플래너, 브랜드 매니저, CI, BI 디자이너, 네이밍 전문가), 디지털 광고 에이전시(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 비주얼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서비스디자이너, 웹 & 앱 디자이너, 비주얼 콘텐츠 디자이너), 인하우스(광고, 브랜딩 관련 디자이너, 브랜드 매니저, 마케터, 플래너), 홍보대행사(플래너, 매니저, 디자이너), 이벤트대행사(플래너, 매니저, 디자이너), 미디어 회사(방송국, 신문사, 미디어랩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광고브랜드디자인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광고브랜드디자인과는 계원예술대학교에 유일에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