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교학처장
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교학처장

- 추구하는 인재상은 무엇인지요?
“인천재능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글로벌 능력과 인성을 갖춘 직업인’입니다. 학생이 사회적 위상과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직무수행능력은 물론 직업인으로서의 품성과 도덕적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그 해답을 ‘인성교육’에서 찾아 바른 품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각 학과 교육과정에 반영해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신의 분야에서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는?
“인천재능대학교의 교육목표는 ‘질 높은 취업 실현, 지역사회 발전선도, 글로벌 명품대학 도약’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고등직업교육으로 취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학생과 산업체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체계적 맞춤형 취업지도를 통해 5년 연속 수도권 취업률 1위(가, 나 그룹)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제도시 인천의 발전을 선도하며 지역민과 상생의 틀을 만들어가는 지역대학으로서의 역할과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명품 직업교육의 새로운 모델 창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산업 중심인 인천지역의 산업구조를 반영해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 항공운항서비스과, 유통물류과 등 서비스산업 중심학과를 운영 중이며, 최고수준의 산학맞춤형 직업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LINC+)에 선정돼 인천지역 기업 및 사회와 협력해 3S(Smart, Service, Software) 산업발전을 선도할 ‘GLOCAL +창의적 현장형·맞춤형 인재’ 양성을 도모하고 있으며, 영국, 미국, 호주 등에 위치한 세계적인 대학과 기업들과 협력해 세계 어디에서든 통할 수 있는 직업교육의 표준을 만들고 있습니다.”

-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지난해보다 수시모집 비중이 87%로 늘어났습니다. 직업전망과 학과 경쟁력을 기준으로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수시모집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모집정원의 56%를 수시 1차에서 31%를 수시 2차에서 선발합니다. 인천재능대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은 전년 대비 모집비율이 크게 확대된 수시 1차부터 지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원서접수, 면접고사와 실기 등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인천재능대학교는 수험생과 학부모의 전형료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드리기 위해 자체원서접수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지난해 단독 접수를 실시했으며, 단독 접수 첫 해임에도 큰 오류나 불편 없이 성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올해에도 자체원서접수시스템을 통해 원서접수대행 사이트에서 부과하는 5000원의 수수료 면제 혜택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자체 원서접수 접속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포털사이트에서 ‘인천재능대’ 검색 후 입학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원서접수시스템으로 연결됩니다.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호텔관광과, 항공운항서비스과,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입니다. 지난해부터 면접 반영 비율을 60%로 일괄 조정해 수험생의 혼란을 방지했으며, 평가항목은 적성, 태도, 학업계획입니다. 전공지식보다는 인·적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문항들로 치러지며, 학업의지와 열의 등 적극성과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성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수험생들의 면접 부담 경감을 위해 원서접수 기간 전 각 학과의 출제 예상 문항을 입학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있으므로 예상 문항을 활용해 모의면접을 진행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실용음악과)는 원서접수 마감 후 자체원서접수시스템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일시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므로 미리 면접(실기) 시간표를 확인해 원하는 우선순위를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재능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과
인천재능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과

- 눈여겨 볼만한 전형과 중요 평가요소는?
“입학정원 1576명 중 약 78%를 특별전형 중 인문계전형과 특성화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인문계전형은 일반고 졸업(예정)자, 특성화전형은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모집합니다. 면접 실시학과인 호텔관광과, 항공운항서비스과, 글로벌호텔외식조리과와 실기 실시학과인 실용음악과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교과(100%)만으로 선발하며, 원서접수 시 수험생이 선택한 최우수 2개 학기의 전 과목 성적을 반영합니다. 출석, 봉사활동 등 비교과 사항은 반영하지 않으므로 학기별 내신성적 계산을 사전에 정확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체원서접수시스템이 제공하는 ‘성적산출’ 카테고리를 활용해 본인에게 유리하게 적용되는 학기를 파악해서 지원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인천재능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인천재능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 주목해야 할 학과, 전공은 무엇입니까?
“2020학년도 입시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기존 컴퓨터정보과에서 인공지능컴퓨터정보과로 개편한 것입니다. IT관련 학과 전공에 인공지능기술을 접목하는 동시에 실내건축과는 인공지능기술이 탑재된 제품을 활용해 보다 수준 높은 실내공간을 만드는 디자인 기법을 교육하는 등 여러 학과와 전공이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인천재능대학교에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AI기술을 접목한 전공을 배워 4차 산업시대를 이끌 인재로 성장할 미래 수험생들의 큰 관심을 기대합니다. 지난해 신설한 보건의료행정과는 약 20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수험생과 학부모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고령화 시대를 맞아 인력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보건의료서비스 산업에 종사할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로 ‘의료 한류’ 시대에 맞는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외국어 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 소재 의료기관과 송도 국제도시의 의료복합단지에 근무할 지역 및 수요 기반 맞춤형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송도바이오과도 주목해야 합니다.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은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의약 분야의 글로벌 대표기업이 다수 입주해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지역사회와 연계해 생태학 및 사회적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간의 관계를 탐구하며, 수질, 대기, 폐기물 등의 환경분야 기본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바이오 분야 기술, 제약 관련 분야 공정관리 등의 교육을 통해 바이오 환경분야 전문인재 양성을 추구합니다. 건강관리과도 2019학년도에 처음 신설한 학과로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학과가 피부미용 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우리 대학 건강관리과는 피부미용을 바탕으로 인간의 몸과 마음의 건강까지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급격하게 신장하는 국내 웰니스 산업을 선도할 인재라면 관심을 갖고 지원하길 추천합니다.”

- 마지막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일반대 입학 후 전문대학에 재입학하는 '유턴 입학'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년실업 장기화, 기업 구조조정, 적성에 맞는 일을 찾으려는 현상이 결합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시장은 학벌보다 직무수행능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고등직업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원하는 직업을 갖고자 실용적인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짙어졌습니다. 성적에 따라 대학과 전공을 정하는 풍토는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도 흥미와 적성이 아닌 성적에 대학과 전공을 끼워 맞춰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다수 있습니다. 이는 대학생활의 부적응과 중도탈락이라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대학과 전공 선택 시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민해 학벌보다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천재능대학교 본관
인천재능대학교 본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