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사 전문직 요구수준 부합 공식 인정, 방사선교육인증대학 현판식 거행

방사선교육인증대학 현판식 후 단체로 기념촬영을했다.  앞줄 왼쪽부터 권덕문 학과장, 이준일 교수, 장상문 대외부총장, 우완희 협회장, 박진희 동문회장.
방사선교육인증대학 현판식 후 단체로 기념촬영을했다. 앞줄 왼쪽부터 권덕문 학과장, 이준일 교수, 우완희 협회장, 장상문 대외부총장, 박진희 동문회장.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 방사선과가 전문대학 최초로 방사선교육인증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이에 16일 오후 4시부터 대학 연마관1층 학과 로비에서 장상문 대외부총장, 우완희 대한방사선사협회장, 박진희 방사선과 동문회장, 교수,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방사선교육인증대학 현판식을 거행했다.

대한방사선사협회에서 주관하는 방사선교육인증평가는 각 대학 방사선 관련 학과교육이 국가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방사선사 전문직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방사선과는 비전 및 운영체제, 교육과정, 학생, 교수, 시설 및 설비, 교육성과 등 6개 영역, 16개 부분, 34개 평가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대구보건대학교는 지난해 11월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고 올해 초 현장실사를 받았으며 최근 인증을 획득했다. 현재까지 인증을 받은 전문대학은 대구보건대학이 유일하다.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는 국내에서 처음 개설돼 48년 동안 83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노하우, 전국 최고의 실습기자재를 구비하고 있으며 2018년 방사선사국가고시에서 전국수석(정세진)과 차석(권용대), 최다합격자 배출이라는 성과를 얻었다. 방사선과는 자체 방사선사 직무수행능력인증평가, 보건통합교육,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일반면허교육 등 차별화된 특성화교육으로 평가위원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권덕문 방사선과 학과장은 “이번 방사선교육인증 획득은 공식적으로 임상 실무능력이 뛰어난 방사선사를 배출하는 우수 대학임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인증 획득을 계기로 더욱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