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학과 어때요? (47)도자디자인학과]“손끝으로 美를 추구하는 匠人이 되세요”
[이런 학과 어때요? (47)도자디자인학과]“손끝으로 美를 추구하는 匠人이 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바야흐로 K-pop, K-beauty, K-food 등 우리나라의 독특한 문화와 제품이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는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유명세를 타고 있는 한류 상품 이전에 이미 수백 년 전부터 동아시아를 사로잡은 한류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것은 바로 도자문화다. 우리나라의 도자기 역사는 약 4000년 전 북방으로부터 집단으로 이동해 생활하기 시작하던 토착민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생활도구로 만들던 토기가 점점 기술이 발전하면서 독창적인 형태와 문양을 갖춘 도자기로 발전했다. 예로부터 도자기를 만드는 도공은 장인으로 불리며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꼽혔다. 지금도 우리나라의 도자기는 실용성과 예술성에서 세계 최고의 상품으로 인정받으며 수출 한국을 대표하는 위치에 올라서며 이를 이끌어갈 창의적 도자디자이너의 양성은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도자디자인 분야가 마치 전통을 계승하는 기능 보유자쯤으로 인식하는 선입견 때문에 이것이 창출하는 국격의 상승과 무한한 부가가치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로 인해 관련 학과를 통한 전문인력 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처럼 도자기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상품이고 이는 세계인이 배우고 싶어하는 한류 문화의 핵심이기도 하다. 경기도 지역의 자치단체에서 주관하는 도자기축제에 유독 외국인이 몰리는 이유도 다 이런 관심의 표현이기도 하다.

- 도자디자인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디자인과 관련된 일은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사물에 대한 섬세한 관찰능력과 시대를 관통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 도자기 분야도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무작정 전통을 고수하기보다는 전통위에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고려시대 청자도 단순한 디자인에서 상감 문양을 넣은 독특힌 디자인으로 도자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듯 학교생활을 하면서 주변의 사물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애정 그리고 어쩌면 ‘엉뚱한 상상’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의 색다른 시도와 도전이 필요하다. 관련 과목은 음악이나 미술처럼 예술적 영감이 발휘될 수 있는 분야 그리고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동아리활동 등이 필요하다. 사실 이 분야는 성적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오로지 필요한 것은 도자문화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그리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라 할 수 있다."

인덕대학교 도자디자인학과
인덕대학교 도자디자인학과

- 도자디자인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삶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낸 1회용 제품과 화학 재료를 활용한 값싸고 편리한 생활용품들이 지구의 환경에 재앙을 불러오고 그로 인해 오히려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점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로 인해 환경과 건강은 가장 중요한 삶의 가치가 됐고 생활속에서 다소 불편하더라도 전통적 가치와 예술성이 가미된 친환경적인 제품 특히 도자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고 특히 한류의 대표적 상품인 도자기의 디자인을 이끌어갈 인재는 현재 매우 부족하고 또 앞으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양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도자디자인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미래 융합형 도자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공예, 디자인, 건축, 교육, 패션, 마케팅 등 전공영역과 인접한 분야와의 융합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공과목으로는 드로잉, 컴퓨터응용디자인, 손성형, 도자제품기획, 디자인 영어, 세계도면제작, 캡스톤디자인, 석고체형 등의 과목을 배우며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서 직접 현장실습도 진행한다."

- 도자디자인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도자기공예기사, 석고제형기사, 초·중등 특별활동교사, 아동미술지도사, 디자인실기교사, 세라믹산업기사, 미술치료사, 컴퓨터그래픽기능사, 컬러리스트, 제품디자인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도자디자인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요업도예공방 및 학원 창업, 요업회사, 타일회사, 건축도자업체, 인테리어업체, 주방용품업체, 전사지개발업체, 인형제작업체, 용기디자인업체, 관광기념품디자인업체, 팬시용품디자인업체, 조명디자인업체, 미술품복원업체, 박물관 또는 미술관 큐레이터, 에듀케이터, 유치원 및 미술학원 교사, 초·중등학교 특별활동교사, 미술치료사, 제품디자인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도자디자인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도자디자인학과는 인덕대학교에 유일하게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