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가 26~28일 동북아해역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된 학술대회 모습.
부경대가 26~28일 동북아해역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해 개최된 학술대회 모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경대학교(총장 김영섭)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이 26~28일 3일간 미래관에서 한‧중‧일 연구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부경대 HK+사업단과 인문사회과학연구소, 해양인문학연구소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동북아해역을 주제로 관련 연구자들이 학술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동북아해역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열리는 대회다.

이번 행사는 ‘동북아 해역인문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동북아해역의 교통 △동북아해역의 지식교류1 △동북아해역의 지식교류2 △동북아해역의 이주 △동북아해역의 기층문화 △동북아해역의 현대적 의미 등 총 6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26~27일에는 하마시타 다케시 일본 동양문고 연구부장의 기조강연 ‘중국 해관사를 통해 보는 동북아시아 해역의 등대와 항로’ 를 비롯해 22개 발표와 함께 토론이 열린다.

조세현 부경대 사학과 교수는 중국이 청말의 해외사절단인 출사대신을 통해 군함 구매 등 해군건설에 나선 내막을 소개하고, 곽수경 HK연구교수는 한국과 중국의 개항도시 부산과 상하이를 중심으로 영화 유입 경로를 밝히는 등 동북아해역 관련 연구결과를 교류할 계획이다.

28일에는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역의 동북아해역 해양문화교류 탐방행사가 진행된다.

손동주 사업단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국적과 전공의 연구자들이 같은 주제로 진행한 연구 성과를 교류하며 연구를 확장하는 것은 물론 연구의 독창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