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미국·스페인 등 12개국 13명 참석

[한국대학신문 이현진·박대호·이하은 기자] 25일 서울클럽에서 열린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의 세 번째 콘퍼런스에는 해외대학 총장, 학자들도 참석했다. 해외 대학 총장, 학자들은 한국국제교류재단(KF) 초청으로 방한했다. 12개국에서 모인 인사들은 각국의 국제협력 현황을 발표하고 고등교육 미래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했다.

콘퍼런스에 참석한 해외인사는 △바앙 아고삐양(Vahan Agopyan) 브라질 상파울루대학교 총장 △알베르토 쌀롬(Alberto Salom) 코스타리카국립대학교(UNA) 총장 △아돌프 민코아 셰(Adolphe Minkoa She) 카메룬 야운데 2대학교 총장 △올란도 안토니오 킬람보(Olrando Antonio Quilambo) 모잠비크 에두아르도 몬들라니대학교(UEM) 총장 △코스민 알린 포페스쿠(Cosmin Alin Popescu) 루마니아 티미쇼아라 바나트 농생명·수의과학대학교 총장 △카르멜라 칼데스 부르데(Carmela Cales Bourdet) 스페인 마드리드 자치대학교 국제화 부총장 △비제이 나이두(Vijay Naidu) 피지 남태평양종합대학교 행정개발학 학장 △알렌 랜돌프 크루버(Alan Randolph Kluver)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 △로만 쿠하르(Roman Kuhar)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인문대 학장 등 13명이다.

바앙 아고삐양 상파울루대학교 총장이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서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바앙 아고삐양 상파울루대학교 총장이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에서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 바앙 아고삐양(Vahan Agopyan) 브라질 상파울루대학교 총장

상파울루대학교는 브라질 상파울루 주에 있는 대학교로, 브라질에서 가장 큰 공립 대학이다. 상파울루 주가 자금을 지원하는 네 공립 대학교 중의 하나다. 상파울루대학교는 브라질뿐만 아니라 라틴아메리카 및 이베로아메리카 안에서 최고 대학으로 꼽힌다.

바앙 아고삐양 총장은 상파울루대학교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했으며, 영국 킹스칼리지런던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2년 상파울루대학교에서 공과대 학장을 역임했으며 2008년 상파울루 주정부 개발부에서 과학기술혁신 조정관을 지냈다. 지난해 1월 상파울루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이번 방한을 통해 상파울루대학교 내 한국어 전공이 유지․확대되길 기대된다”고 밝혔다.

■ 알베르토 쌀롬(Alberto Salom) 코스타리카국립대학교(UNA) 총장

코스타리카국립대학교는 중남미에 있는 코스타리카의 5개의 국공립 대학 중 가장 큰 국립대학교다. 코스타리카국립대학교의 슬로건은 가장 가난한 계층에게 양질의 고등교육 서비스를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 대학에서 다수의 지도자들을 배출했으며, 다른 국경의 학생들에게도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슬로건을 실천하고 있다.

알베르토 쌀롬 총장은 코스타리카대학교에서 정부공공정책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5년 코스타리카국립대에서 학사부처장을 역임했다. 2006년에는 코스타리카 시민행동당(PAC) 국회의원을 지내기도 했으며, 2015년 코스타리카국립대에 총장으로 취임했다.

쌀롬 총장은 “우리 대학 어문학부에서 한국어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더욱 활발한 협력 관계가 이뤄지길 기대했다.

아돌프 민코아 셰 총장이 만찬에 앞서 건배를 하고 있다.
아돌프 민코아 셰 총장이 만찬에 앞서 건배를 하고 있다.

■ 아돌프 민코아 셰(Adolphe Minkoa She) 카메룬 야운데 2대학교 총장

야운데 2대학교는 아프리카 카메룬의 수도인 야운데에 위치한 공립대학교다. 이 대학은 1993년에 설립됐다. 가장 오래된 대학인 야운데 대학교를 야운데 1대학교와 야운데 2대학교로 나누었다.

아돌프 민코아 셰 총장은 프랑스 로베르쉬망대학교에서 법학 박사를 취득했다. 2012년 야운데 2대학교 정보통신기술 부총장을 역임했다. 2017년 총장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그는 “현재 카메룬 고용부에서 한국의 민‧관‧학 협업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며 “야운데 2대학교와의 협업을 통해 카메룬에 한국형 경제발전 모델을 실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올란도 안토니오 킬람보(Olrando Antonio Quilambo) 모잠비크 에두아르도 몬들라니대학교(UEM) 총장

1962년 8월 21일 설립된 에두아르도 몬들라니대학교(UEM)는 아프리카 모잠비크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대학이다. 에두아르도 몬들라니대학교는 마푸토에 있으며 약 4만 명의 학생이 등록돼 있다.

올란도 안토니오 킬람보 총장은 에두아르도 몬들라니대학교를 졸업 후 독일 구스트로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네덜란드 그로닝겐대학교에서 자연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1년 에두아르도 몬들라니대학교에서 자연과학대 학장을, 2005년 부총장을 지냈다. 2010년 총장으로 취임했다.

그는 “대사관과 함께 내년 중 한국강연 행사를 추진 중이다. 몬들라니대학교 내에 한국어과정 개설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한국과 모잠비크의 교육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코스민 알린 포페스쿠(Cosmin Alin Popescu) 루마니아 티미쇼아라 바나트 농생명·수의과학대학교 총장

루마니아 티미쇼아라 바나트 농생명·수의과학대학교는 루마니아 티미쇼아라에 위치한 대학교로 1945년 설립됐다. 비영리 공공 고등 교육 기관으로 약 6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학생들은 생물농업과학·수의학·농업경제학·원예학·수의학·동물과학 등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이 대학은 루마니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고등교육기관과 협업을 위해 애쓰고 있다.

코스민 알린 포페스쿠 총장은 바나트 농생명․수의과학대학 농업환경학 학사와 동대학 지적학 학사를 마쳤다. 2015년 2월 바나트 농생명․수의과학대학 지적학 교수로 부임했으며 3월에는 동대학 총장에 취임했다.

이 총장은 “우리대학은 전북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한-루 농업 및 교육 방면에서 적극 협력하고 있다. 이번 한국 방문에서 전북대 총장,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과 면담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 카르멜라 칼데스 부르데(Carmela Cales Bourdet) 스페인 마드리드 자치대학교 국제화 부총장

마드리드 자치대학교는 1968년 설립된 스페인 최고의 국립 종합대학이다. 약자인 UAM으로 잘 알려져 있다. 철학·예술대학, 법학대학, 경제 경영대학, 과학대학, 약학대학, 교육학대학, 고등 폴리테크닉대학, 심리학대학 등 8개의 단과대학 아래 59개 학부와 8개의 연구기관이 있다. 72개의 석사과정 프로그램, 94개의 박사과정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전 스페인 재무장관인 크리스토발 몬토로(Cristobal Montoro)를 비롯한 많은 각료들을 배출했다.

카르멜라 칼데스 부르데 부총장
카르멜라 칼데스 부르데 부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카르멜라 칼데스 부르데 부총장은 콤플루덴세대학교 약학대학에서 학사·석사·박사과정을 마쳤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 마드리드자치대 과학문화부 부장을 역임했다. 2012년 8월 마드리드자치대 의과대 정교수로 부임했다. 2017년 8월부터 동대학에서 국제화 담당 부총장을 맡고 있다.

카르멜라 칼데스 부르데 부총장은 “마드리드자치대에서 올해부터 한국학 과목을 첫 정규과정으로 개설하고 한국인 교수 임용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학과, 수업편성, 강사 임용 등 실질적인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 비제이 나이두(Vijay Naidu) 피지 남태평양종합대학교 행정개발학 학장

피지 남태평양종합대학교는 1968년도에 설립됐으며 남태평양의 12개 도서국들이 협력해 설립한 대학이다. 피지에서 가장 큰 규모 대학이다. 피지, 쿡 아일랜드, 기리바티, 마셜 아일랜드, 나우루 공화국, 니우에, 사모아, 솔로몬, 토케리우, 통가, 투발루, 바우아투 등 남태평양 각 나라에 캠퍼스를 두고 있다. 인문대학, 순수·응용과학대학, 사회·경제개발대학, 농업대학 등으로 구성됐다.

비제이 나이두 행정개발학 학장은 남태평양대학교 정치사회학 석사를 마친 뒤 영국 서섹스 대학교에서 사회개발학 박사과정을 거쳤다. 2008년에는 남태평양종합대학교 개발거버넌스학 태평양 연구소 소장을 지냈다.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남태평양종합대학교 행정부, 개발, 국제대학 학장을 역임했다.

이 학장은 “남태평양종합대학피지 및 남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행정개발학 학장을 맡고 있다. 주재국 내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이번 한국 방문에서 김웅진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경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장과 면담하며 한국에 좋은 정보를 얻어 기쁘다”고 밝혔다.

■ 알렌 랜돌프 크루버(Alan Randolph Kluver)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는 미국 오클라호마 주 스틸워터에 있는 연구 중심의 공립 종합대학이다. 1941년 설립된 오클라호마 주립대학교 시스템의 본교로 스틸워터(Stillwater) 캠퍼스, 털사(Tulsa) 캠퍼스, 오클라호마 시티(Oklahoma City) 캠퍼스 등이 이 시스템 소속이다. 1910년 대학원과정을 개설했으며 1946년 오크멀지에 공대분교를 설립했다. 1957년 주립대학으로 바뀌면서 현재의 교명으로 바뀌었다. 1988년 오클라호마정형외과대학을 병합했다. 이 대학교는 국유지를 무상으로 대여 받아 건립된 랜드그랜트대학이다.

알랜 랜돌프 크루버 오클라호마 주립대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
알랜 랜돌프 크루버 오클라호마 주립대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

알렌 랜돌프 크루버 오클라호마 주립대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은 오클라호마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했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 커뮤니케이션학 석사, 서던캐캘리포니아대학 커뮤니케이션학 박사과정을 마쳤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 텍사스 A&M대학 커뮤니케이션학 교수를 지냈다. 2017년부터는 오클라호마 주립대학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을 맡고 있다.

알렌 랜돌프 크루버 학장은 “오클라호마 주립대학의 국제학부 학장으로서 국내 대학과의 협력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 2012년에는 한국 대학과의 협력 및 한국 교수진들과의 공동 연구 활동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으며 당시 풀브라이트 Fulbright Adminisrators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 로만 쿠하르(Roman Kuhar)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인문대 학장

류블랴나대학교는 슬로베니아의 수도 류블랴나에 있는 종합대학이다. 류블랴나의 유일한 대학으로 슬로베니아 대학 중 가장 오래됐다. 교원 3500명에 학생 수 5만6000명으로 규모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중 하나다. 1810년 이 지역이 나폴레옹에게 점령당했을 때 Ecoles centrales이란 이름으로 최초로 대학이 설립됐으나 곧 오스트리아가 영토를 수복하면서 폐쇄됐다. 1919년에 와서 5개의 학부(법학, 철학, 기술학, 이론학, 의학)를 갖고 현재의 이름을 가지고 종합대학체계를 이뤘다.

로만 쿠하르 인문대 학장은 류블랴나 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과정을 거쳤다. 2014년부터 2017까지 류블랴나 대학교 사회학 부서장을 역임했으며 2017년부터 류블랴나 대학교 인문대 학장을 지내고 있다.

로만 쿠하르 학장은 “현재 류블랴나 대학교는 한국학과 정규교수직 신설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학 진흥에 대한 루마니아 정부의 관심과 노력을 강조하고 정규교수직 설치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샹 덩(Xiang Deng) 중국 사천대학교 경제학원 부원장

사천대학교는 중국 성도시에 위치한 중국 교육부 직속 전국 중점대학교다. 사천대학, 성도과학기술대학, 화서의과대학이 합병해 만들어졌다. 중국 서부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큰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중국 전체를 보더라도 10위권 안팎을 형성하는 명문대다.

샹 덩 경제학원 부원장은 사천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 경제학 부교수로 임용, 2011년부터 경제학원의 부원장을 맡고 있다. 중국 내에서는 경제학 관련 주요 오피니언 리더로 손꼽힌다. 샹 덩 부원장은 “이번 방한을 통해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과 서울대 경제연구소장을 만났다. 한-중 관계에 대해 관심이 많다”고 했다.

브레이크 타임 중 총장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브레이크 타임 중 총장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 멜리사 데일(Melissa Dale) 미국 샌프란시스코대학교 아시아태평양연구소 소장

샌프란시스코대학교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다. 1855년 세인트 이그나티우스 대학으로 설립돼 1859년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인가를 받았다. 예수회 신부들에 의해 운영된다. 문리과대학, 상과대학, 교육대학, 간호·법과대학 등 4개 단과대학과 6개 대학원이 있다.

멜리사 데일 연구소장은 UC 버클리대학에서 동양어(중국)를 전공했다. 스탠퍼드대학교 아시아 언어학(중국) 석사를 취득하고 조지타운대학교에서 동아시아역사학 박사학위를 땄다. 2011년 11월부터 2012년 8월까지 UC 버클리 부소장을 역임했으며 2012년 8월부터 샌프란시스코대학 연구소장을 지내고 있다.

멜리사 데일 연구소장은 “샌프란시스코대학은 샌프란시스코 주요 대학 중 하나다.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에 대한 관심을 확대시키고, 대학 내 한국학 연구 및 진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우니타 산치다난드(Unita Sachidanand) 인도 델리대학교 동아시아학과 학과장

델리대학교는 인도 델리에 위치,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대학으로 인도 내에서는 최고의 대학 중 하나로 손꼽힌다. 성 스테판 컬리지와 힌두 칼리지, 람자스 칼리지 등이 하나로 합쳐지며 1922년 단일 대학으로 설립됐다.

우니타 산치다난드 동아시아학과 학과장은 네루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거쳤다. 1986년부터 1998년까지 델리대에서 중국 및 일본학 강사를 거쳐 1998년 7월부터 동아시아학 부교수를 지내고 있다. 현재는 동아시아학과 학과장을 역임 중이다. 우니타 산치다난드 교수는 “방한일정 중 한국외대 인도연구소장과 면담 시간을 가졌다”며 “동아시아학과 학과장으로서 한국학 육성 및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했다.

■ 마이아 블리아제(Maia Bliadze) 조지아 교육과학부 지리교과서 저자

마이아 블리아제는 조지아에 자리한 이바네 자바키슈빌리 트빌리시 주립대학교에서 지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조지아 교육과학부의 지리교과서 저자를 지냈으며, 2016년부터는 밀레니엄 도전 재단의 지리 교과서 저자로도 활동 중이다. 이번 방한 일정 중에도 지리교과서 저자인 서태열 고려대 교수를 만나는 등 지리교육 부문에 관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갔다.

마이아 블리아제는 “조지아 지리교과서 집필 시 한국 관련 내용을 수록했다. 조지아 내 한국에 대한 이해도 제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