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김호철 울산과학대학교 입학‧홍보처장
김호철 울산과학대학교 입학‧홍보처장

-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지요.
“울산과학대학교의 교훈은 성실, 창의, 봉사입니다. 교훈을 구체화해 ‘성실한 직업인’ ‘창의적인 직업인’ ‘봉사하는 직업인’을 인재상으로 정하고 이러한 인재양성을 대학의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지역산업과 신성장산업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ICT 활용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 △직업기초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협력형 인재양성 △세계와 소통하고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양성 등이 핵심목표입니다.”

-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지난해와 비교해 입시에서 크게 달라진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변화하는 취업환경과 산업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과의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있어 몇몇 학과의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물론 내부적으로는 교육과정의 운영 및 교과목에 대한 상당한 변화는 있을 것 같습니다. 2020년 입시에 명칭이 변경되는 학과는 컴퓨터정보학부가 ‘IT응용기술학부’로 변경됩니다. 또 공간디자인학부가 ‘건축학부’로, 호텔외식조리과는 ‘호텔조리제빵과’로, 유통경영학과는 ‘유통물류경영학과’로 각각 변경됩니다.”

지난해 11월 서부캠퍼스 창의혁신관에 개소한 메이커스페이스센터를 허정석 총장이 시찰했다.
지난해 11월 서부캠퍼스 창의혁신관에 개소한 메이커스페이스센터를 허정석 총장이 시찰했다.

- 서류심사나 실기 등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우리 대학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지 않고 학생부교과전형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별도의 서류심사는 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형유형별로 요구되는 지원 자격요건이 있어 이를 충족하는지 심사합니다. 지원 자격심사 서류는 온라인 지원 접수 완료 후 접수 마감일까지 우편으로 보내거나 대학을 방문해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대학의 입학담당자가 해당 전형의 지원 자격요건에 충족하는지를 검토하고,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별도 통보합니다. 구체적인 지원 자격요건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나 책자로 배부된 모집요강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실기심사는 스포츠지도학과의 특기자 전형(여자축구부)에만 해당되므로 일반 지원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평가 요소 가운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모집단위의 지원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선발에 반영되는 평가요소는 고교 내신성적,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 면접입니다. 이 중 면접은 정원 외 모집의 일부 모집단위에만 해당되므로 정원 내 지원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수시모집의 경우 고교 내신성적만 평가하기 때문에 수험생은 이전입시 결과와 자신의 내신성적을 비교 및 검토하면 합격가능 여부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수능최저등급도 없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내신성적이 중요합니다. 내신성적은 예체능 과목을 제외한 전과목을 평가합니다. 정시 모집에서는 내신성적 40%, 수능성적 60%를 반영하는 모집단위와 수능 100%를 반영하는 모집단위가 있으니 수험생은 본인이 유리한 모집단위를 잘 판단해 지원해야 합니다. 내신성적의 반영은 수시모집과 동일하고 수능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영역을 각각 25%씩 반영합니다.”

- 눈여겨 볼만한 전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2019학년도부터 정시모집에 수능 4개 영역을 100% 반영하는 수능전형이 신설됐습니다. 내신성적이 조금 좋지 못해 수시모집에 지원하지 않았거나 불합격한 수험생의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상대적으로 잘 쳤다면 정시모집 수능전형에 도전해 볼만합니다. 참고로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는 18개 전체 학과에 수능전형이 있습니다.”

울산과학대학교 서부캠퍼스 산학협력관에 구축된 스마트팩토리교육센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스마트팩토리를 체험하고 공정을 제어해볼 수 있다.
울산과학대학교 서부캠퍼스 산학협력관에 구축된 스마트팩토리교육센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스마트팩토리를 체험하고 공정을 제어해볼 수 있다.

- 주목해야 할 학과, 전공은 무엇인지.
“우리 대학의 보건계열 및 공학계열 학과들은 사회적인 분위기, 취업률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해마다 지원율이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화학공학과의 경우 높은 취업률과 우수한 대기업 취업, 높은 연봉과 뛰어난 복지 조건 등으로 우리 대학 입시경쟁률에서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변화하는 직업관과 취업환경에서 재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꿈을 이루며 살 수 있도록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최선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꾸준하고 확실하게 교육방법, 교과목 운영 및 대학 시스템을 실무(현장)중심으로 개선·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교육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 선정, 언론사 및 민간 평가기관의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과 부모님들은 울산과학대학교가 제공하는 우수한 교육 시스템과 취업지원 시스템을 믿고 지원하십시오. 졸업 후에 그 선택이 최고의 선택이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동부캠퍼스 행정본관 앞 돌고래 분수대에서 허정석 총장이 재학생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동부캠퍼스 행정본관 앞 돌고래 분수대에서 허정석 총장이 재학생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