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K-Pop(Korean Pop 또는 Korean Popular Music)은 한국 외의 나라에서 한국의 대중가요를 일컫는 말이다. 일본의 대중가요는 J-Pop, 중국의 대중가요는 C-pop이라고 불린다. K-Pop은 넓게는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좁게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힙합·R&B·발라드·록·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K-Pop은 2005년 일본에서 ‘보아’ ‘동방신기’ 등이 오리콘 차트 상위권을 선점한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2009년에는 ‘원더걸스’, 2012년도는 ‘소녀시대’가 미국시장에 문을 두드렸다. 그러나 여전히 K-Pop은 미국인들에게는 다소 가볍고 모자란다는 평가를 얻었다. 그러다 2012년 중반, 가수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미국에서 열풍을 주도하며 빌보드 Hot 100차트에서 2위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문화콘텐츠 대강국인 미국 진출에 성공한 첫 케이스가 됐다. 또한 2017년에 미국으로 진출한 BTS가 엄청난 반응을 얻으며 급기야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하는 등 쾌거를 이뤘고 북미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K-Pop 열풍을 몰고왔다. 이제 K-Pop은 세계 대중음악시장의 주류로 떠올랐으며 K-Pop과 관련된 전문가는 심각한 인력 부족에 시달리며 이 분야를 전공한 학생은 각종 엔터테인먼트 관련 회사의 집중 영입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 K-POP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당연한 말이지만 예술적 감각과 함께 창작에 대한 영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물론 K-Pop이라고 해서 모두가 가수가 되고 작사가, 작곡가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술적인 분야에서 일을 하더라도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과감하게 실천해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추진력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교내에서 음악, 댄스, 미디어 관련 동아리에 참여해 K-Pop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분석과 함께 나름의 발전 방향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학교축제에 적극 참여해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이 과정에서 동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함께 협업을 통한 프로그램 기획과 구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각종 수행평가에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창의적 활동을 요구하는 바, 음악적 재능이 있다면 직접 작사, 작곡을 하거나 아니면 안무를 새롭게 구성하는 등의 진로와 연계된 탐구능력을 발휘하는 것도 필요하다."

대경대학교 K-POP과
대경대학교 K-POP과

- K-POP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K-Pop은 이제 단순히 한국의 대중음악을 넘어서 세계 음악시장을 주도하는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BTS의 새로운 음반이 발매 하루 만에 세계적으로 300만 장이 넘는 판매량과 함께 천문학적인 음원 수익을 올리고 뮤직비디오도 며칠만에 1억 뷰를 넘어섰다고 한다. BTS의 음악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중음악은 세계가 열광하고 있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높은 대우를 받으며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펼치고 있다. 사람의 신체는 피가 돌아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듯이 인간의 삶도 음악을 통해 존재의 의미를 발견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로 이어진다. 세계는 각종 네트워크로 연결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다양한 문화, 특히 음악과 관련된 정보는 국경이 허물어진 지 오래다. K-Pop에 열광하는 세계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관련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K-POP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K-Pop전공은 가창으로부터 댄스와 퍼포먼스, 뷰티와 체력과 같은 자기관리 능력까지 겸비한 방송예술 영역에 특화된 현장형 전문 K-Pop 가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K-Pop 직무 전문가들을 초빙해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을 실행하고 세계적으로 차세대 문화 트렌드를 이끌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학년 때는 한류문화예술의 이해, 기초음악이론, K-Pop 편곡기초, K-Pop 보컬테크닉, 기초화성학 등을, 2학년 때는 K-Pop 작곡실습, K-Pop 편곡테크닉, K-Pop 댄스레퍼토리연구, K-Pop 보컬 앙상블, K-Pop 댄스테크닉 실습 등을, 3학년이 되면 K-Pop 작사법, K-Pop 작곡프로듀싱, K-Pop 캡스톤디자인, K-Pop 댄스창작실습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K-POP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대음향전문인(국가기술자격증), 음향기기관리사(민간자격증), Cubase(SteinBerg), Logic Pro X(Apple), Pro Tools(AVID)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K-POP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나.
"아이돌가수, 가수, 래퍼, 대중음악 작·편곡가, 프로듀서, 안무가, 댄서, 보컬트레이너, 댄스 트레이너, 싱어송라이터, 작사가, 공연기획자, 음반제작자, 뮤지컬배우, 실용음악 및 K-POP 교수, 음악선생님, 음악 전문기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K-POP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K-POP과는 대경대학교에 설치돼 있고 유사학과로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방송연예학부의 방송연예계열에 k-pop 전공이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