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K-큐브 캠퍼스 곳곳에 첨단 창의‧융합 학습라운지 구축
전과 문턱 없애고, 연계전공 신설…자기주도 활동 지원
교양교육 혁신 ‘4주 집중’ 마이크로레슨-상허스콜라리움 도입

'K-큐브(K'reative Cube)' 학습공간
'K-큐브(K'reative Cube)' 학습공간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건국대학교(총장 민상기)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대적인 교육 혁신을 추진해왔다. 특히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 사업과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소프트웨어중심대학(SW)사업 등의 운영을 통해 산업친화적인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사구조 개편 △교육과정 혁신 △교육환경 및 교육인프라 혁신 △진로, 취·창업 교육 강화 △인문학 진흥 △지역사회 연계 강화 등 학부교육 전반에 걸쳐 혁신을 진행해왔다. 대학의 위기를 이야기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건국대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해 왔으며 이를 통해 교육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 대학 위상을 한층 높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그 결과 지난해 QS대학평가에서 아시아 100대 대학에 진입했다.

■ 창의‧융합 학습공간 대폭 늘어= 건국대 캠퍼스에는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교류하며 창의성을 높이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창의· 융합형 교육 시설이 곳곳에 들어섰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첨단 개방형 창의·융합학습 라운지인 ‘K-큐브(K’reative Cube)’를 캠퍼스 내 5개 건물에 오픈해 팀 기반 개방형 학습공간을 조성했다.

K-큐브는 ‘개방, 창의, 융합, 소통’을 콘셉트로 기존 독서실처럼 칸막이가 있는 정적이고 폐쇄적인 열람실 구조에서 탈피해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교류하며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든 협동 학습 공간이다. 카페와 휴게실, 회의실 형태, 팀플 세미나 룸과 도서관을 결합해 최근 기업체에서 주목받고 있는 공유오피스 위워크(We-Work)를 연상시킨다. 일종의 ‘조용한’ 열람실이 아니라 ‘떠드는’ 학습실인 셈이다. 

건국대 캠퍼스에는 △상허기념도서관(1100m²) △공학관(1200m²) △생명과학관(287m²) △상허연구관(400m²) △동물생명과학관(186m²) 등 총 5곳에 K-큐브가 조성돼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습·소통하고 팀기반 스터디를 한다. 

K-큐브에는 전자 칠판과 1인 미디어 촬영 시설ㆍ무선화면 공유기ㆍ휴대용 빔프로젝터ㆍ카메라ㆍ조명장치ㆍ노트북ㆍ태블릿 PC 등 다수의 기기가 마련됐다. 학생들은 이를 이용해 팀 프로젝트나 공모전, 캡스톤디자인 등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특히 M Studion의 1인 미디어 촬영 시설에는 화이트와 그린 스크린을 설치해 영상 촬영에 필요한 배경과 편집 등 1인 방송과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학생들의 사용편의를 돕는다. 이곳에서는 강의 영상 촬영 등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만드는 일 또한 가능하다. 

건국대는 ‘글로벌라운지(Global Lounge)’와  ‘커리어 라운지(Career Lounge)’도 새로 구축했다. 법학관 1층 글로벌라운지는 80여 평 규모로 학생들이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편리하게 교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오픈 공간이다. 글로벌라운지에는 4개의 회의실과 세미나실도 따로 마련해 학생들이 교환학생과 파견학생 등 국제교류프로그램 준비를 위한 영어 토론과 튜터링 학습모임, 팀 기반 학습 모임 때 자유롭게 글로벌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해 면학분위기 조성과 학습자료 공유로 이어질 수 있다.

학생회관 1층에 마련된 커리어 라운지는 기업들의 인재 채용 설명회와 상담, 각종 채용 프로그램을 보다 원활하게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오픈했다. 기업채용상담부스와 세미나실, 자유롭게 토론과 공부를 할 수 있는 학습 공간 등이 마련됐다. 기존의 학생회관 2층 잡카페는 학생들에게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취업 상담을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 커리어라운지는 더 많은 기업들에 채용설명회와 채용 상담 공간을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건국대 신공학관에 마련된 학생들을 위한 창작 공간이자 제작 실험실인 ‘KU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는 개학과 함께 학생들로 붐비고 있다. 이곳에서는 △3D프린터와 레이저커터 등 최첨단 장비 활용 교육 △아두이노 시제품 제작 교육 △공예/목공 교육 등이 매일 열리고 있다.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고 창업을 돕는 건국대 학생들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Maker Space)’인 스마트팩토리는 약 1250㎡으로 국내 대학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VR실 △금속장비실 △목공장비실 △3D프린터실 △설계실 △드론운영시험장 등 다양한 공간과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어 학생들이 와서 자유롭게 시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창의성 북돋우는 ‘드림학기제’= 건국대가 도입한 대표적인 미래형 교육과정에는 ‘PLUS학기제’와 ‘융합모듈클러스터’가 있다. PLUS학기제는 다양한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국제적 변화의 흐름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으로. 기존의 4학년제 8학기제의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기와 커리큘럼을 설계할 수 있는 학사제도 혁신 방안이다. 건국대는 산업 현장성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2+1학기제’ ‘채용연계성 3+1학년제’ ‘4+1 학/석사 통합과정’을 도입했다. 창의적 활동으로 학점을 인정받는 ‘7+1 자기설계학기제’ 등 다양한 유형의 학기제 선택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기존의 정형화된 학제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적인 창의활동 과제를 설계하고 수행해 학점을 받는 ‘드림(Dream)학기제’다. 8학기 중 한 학기 동안 참여할 수 있는 드림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율적 체험과 참여 위주의 활동으로 창의성과 학습 역량,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키우게 된다. 2017년 1학기 25명으로 시작된 드림학기제에는 지난해 2학기 70명 등 159명이 참여했다. △창업연계형 △창작연계형(문화예술) △사회문제해결형 △지식탐구형 △기타 자율형 등 5가지 유형으로 운영되는 드림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은 인문ㆍ공학ㆍ문화예술ㆍ바이오ㆍ사회과학ㆍ국제화ㆍ산학협력ㆍ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한 없이 자기 주도적 활동 과제를 설계할 수 있다. 

특히 산업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현장실습 기업 수를 2016년 155개에서 올해는 699개로 늘렸다. 그 덕분에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도 365명에서 1014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건국대는 또 교과 과정을 학과 단위가 아닌 학생들의 역량과 성과, 전문 분야에 맞게 독립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하는 ‘융합-모듈 클러스터’도 미래형 교육 과정으로 도입했다. KU융합과학기술원과 공대, 상허생명과학대 등 모든 프라임 신설 학과에서 융합-모듈 클러스터 교육 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첨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SW) 교육 혁신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KU융합과학기술원은 현장실습 과목을 필수로 했고,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모든 학과에 포함시켰다.

건국대는 이러한 교육과정 개편 외에도 선행학습 후에 오프라인에서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을 도입하고 토론식 수업을 대폭 확대하는 등 학습자 중심의 미래지향적 교수법 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전공 특성을 반영한 교수법이 이뤄지도록 단과대학별 교수법 워크숍을 지원하고 있다. PRIME사업으로 구축한 수십 개의 최첨단 토론식 강의실을 플립드 러닝이나 토론식 수업 교과목에 우선 배정하고 있다. 현재 건국대는 플립드러닝 교과목 81개, 토론식 수업 교과목 77개 등 총 158개의 교과목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건국대는 특히 올 1학기부터 전공 간의 벽을 허물고 경직된 전공 학과 간 벽을 허물어 학생들의 전공 선택 폭을 넓혀주기 위해 전과(轉科) 성적 제한 규정과 수료학점 기준을 모두 폐지했다. 

■ '마이크로레슨' 교양교육도 혁신= 학부 교양교육을 강화해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양 교과목 이수 학점을 27학점으로 늘리고 필수교양으로 이수해야 하는 소프트웨어(SW) 교과목을 2개로 확대하는 등 교양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했다. 소프트웨어(SW)영역에서 ‘컴퓨팅적 사고’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 2개 과목 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또 4주간 단기 집중 과목인 ‘마이크로레슨’을 도입했다. 마이크로레슨은 학생이 원하는 4주간을 선택해 집중 강의를 통해 교양 과목 1학점을 이수하는 것이다. 주 전공 영역이 아닌 비전공자가 개념이나 적용사례 등을 배우도록 개설된다. 예를 들어 공학계열 주 전공자를 위한 ‘인공지능’과는 별개로,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은 ‘인공지능의 이해’라는 교양 교과목을 4주 단기 집중과정으로 이수하게 되며, 공학계열 학생들은 ‘스타트업 기업법률실무’와 같은 교양 교과목을 단기 집중으로 이수할 수 있다.

인문학·과학·문화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명사 특강과 현장체험학습을 엮어 개설한 새로운 교양교과목 ‘상허(常虛)스콜라리움’도 명강의로 학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상허(常虛)는 건국대 설립자인 독립운동가 유석창 박사의 호로 ‘항상 나라를 먼저 생각하고 민족을 위해 마음을 비운다’는 ‘상념건국(常念建國), 허심위족(虛心爲族)’의 첫 글자다. 상허스콜라리움은 올해 1학기부터 새로 개설한 2학점짜리 융복합 교양과목으로 인문ㆍ과학ㆍ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명사와의 초청 특강과 이들 분야를 학생 스스로 자율적으로 탐구하고 경험하는 체험학습 활동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처음 개설한 교양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첫 수강 학생이 250명을 넘었다. 

상허스콜라리움의 명사 특강은 특히 무엇보다 오늘날 대학생들이 공감하는 내용과 강연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동일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ㆍ임진모 음악평론가ㆍ한재권 로봇공학자ㆍ김민식 드라마PD 등 인문학ㆍ과학ㆍ대중문화ㆍ예술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이 강연자로 나섰다. 학생들은 이들 명사와 대화하는 것 외에도 미술관ㆍ과학관ㆍ토크쇼ㆍ공연 등을 관람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자율체험학습으로 학점을 받는다.

박창규 상허교양대학장은 “강의의 유연성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해 상허스콜라리움을 도입했다”며 “좋은 강의와 체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그 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