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울대 전경
남서울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남서울대학교(총장 윤승용)는 ‘미래창조형 섬기는 리더 양성대학’이라는 비전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을 펼친다. 또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역량을 키워 학생성공을 이루도록 대학의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있다.

그 결과 2006년 대학종합평가 종합 ‘최우수대학’ 선정, 2013년 대학기관평가인증 ‘사회봉사 우수대학’ 선정, 2015년 1주기 대학 구조개혁 평가 ‘우수’ 등급 획득 등의 성과를 얻었다.

2016년, 2018년에는 재학생 1인당 국가장학금 수혜금액 1위를 달성했으며,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IPP형 일학습병행제 지원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5년간 연 10억씩 총 50억원을 지원받는다. 또 올해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에 11년 연속 선정됐다.

남서울대는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교육과정을 NCS 기반으로 전면 개편했으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사회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사회 봉사,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 평생학습 기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앞서서 준비하는 4차 산업혁명 = 일찌감치 ‘4차산업혁신추진단’을 발족한 남서울대는 2014년 가상・증강현실 분야 선도기업인 이온 리얼리티(EON Reality)사와 협약을 체결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 2014년 가상증강현실학과 대학원 과정, 2015년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학부과정을 신설하고 전문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첨단 실습실 및 쇼룸(Show Room)을 구축했다.

지속적으로 신규장비 등 기반을 구축해 온 결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고용계약형 SW석사과정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또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학부는 ‘수요대응형 이공계 여성인재 육성사업’에도 선정돼 I-Cube 등 첨단실습환경을 갖추고 방학기간에도 싱가포르, 캐나다 등 글로벌 인턴십으로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콘텐츠는 세종문화회관, K-ICT VR Festival, 20대 열린 국회마당 가상증강 현실 체험전 등에서 전시됐다. 42종의 콘텐츠는 유관 기업과 매칭해 상용화하거나 벤처 창업 등 기능고도화를 위해 기술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남서울대가 설립한 학교기업 인터브이알(INTER VR)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17년도 학교기업에 선정돼 3년간 약 7억원을 지원받아 운영중이다.

가상증강현실센터
가상증강현실센터

■ 드론교육원 설립… 국토부 드론전문교육기관 지정 = 최근 미래전략분야로 떠오르는 드론 교육을 위해 남서울대는 2017년 드론교육원을 설립하고 GPS가 창작된 실습용 드론 3대를 확보했다. 또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개설했으며 지역주민에게도 개방해 농업이 많은 천안 서북부지역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약 1만4000㎡의 대규모 비행실습 교육장과 보조운동장을 보유하고 전문인력이 교육에 임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돼 국가자격 필기와 실시 시험을 직접 실시할 수 있게 됐다. 또 천안시와 드론산업 발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양 기관은 드론 기술 발전과 이용 활성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공공분야 드론 도입에 따른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남서울대 드론교육원은 드론 국가자격과정뿐만 아니라 드론병 양성을 위한 학군단 드론과정, 초·중등 방과 후 드론교육 강사 양성과정, 항공촬영 및 편집과정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창의 인재 위한 맞춤형 교육 = 남서울대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창의융합교육, 학생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17학년도부터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에 ‘거꾸로 수업’ ‘뒤바뀐 수업’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맞춤식 플립트 러닝을 적용,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사전에 제작된 이러닝 수업을 수업 전 먼저 학습하고, 면대면 수업에서는 과제를 연습하거나 문제풀이를 한다. 주 1회 시행되는 강의실 수업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질문하고 토론하며 학생 간 그룹 토의를 하는 등 심층적인 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 신장, 자기주도적 학습의 향상, 학습자의 창의성 구현 등에 기여하고 있다.

빅데이터인공지능학과 대학원 과정
남서울대는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플립트 러닝을 적용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한편 창의성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 글로벌 인재의 꿈, 남서울대에서 이룬다 = 남서울대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남서울대 학위와 외국 유명대학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중국・일본 등 6개 국가 7개교와 협정이 체결돼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현재 수십 명의 학생들이 복수학위를 취득했다. 향후 남서울대는 모든 학과가 외국대학과 복수학위를 시행하도록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전공체험 프로그램은 해당학과의 전공과 연계해 운영하는 것으로, 지도교수의 인솔하에 외국에서 본인의 전공과 관련한 현장실무체험 및 문화, 어학연수를 한다. 대학은 매년 참여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파견하고 있다.

■ 4년 전 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 남서울대는 취업률 100%를 목표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을 지원하는 ‘4년 전 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NSU 취업마일리지 장학제도 △개인별 경력관리시스템 △온·오프라인 모의면접 △대기업 & 고시반 △취업 및 진로캠프 △토익사관학교 등을 운영하며 개인별 핵심역량은 물론 취업 경쟁력도 높이고 있다.

NSU 취업마일리지 장학제도는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직무역량,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다양한 능력에 대한 자발적 경력축적을 촉진시키기 위한 장학제도다.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학점, 외국어,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 참가실적 등을 기준으로 매년 800명을 선발해 1인당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한편 남서울대는 2016년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남서울대 IPP사업단을 설립,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대학은 NCS 기반 직무역량 중심으로 교육 체제를 개편했다. 글로벌무역학과에서는 시장조사론과 국제비즈니스매너, 공간정보공학과에서는 GIS소프트웨어기초와 공간빅데이터분석실습 등의 교과목을 설치했다. 이외에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중심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개설하거나 변경해 창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사업 1년 차인 2017학년도 1학기 46명, 2학기 84명 총 130명의 학생들이 인터파크,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62개 기업에서 IPP장기현장실습을 펼쳤으며 이 중 30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이에 더해 지난해 듀얼공동훈련센터로도 선정됨에 따라 사업단은 장기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을 함께 운영한다. 현재 10개 학과 31명의 학생이 15개 기업에서 학습근로자 신분으로 조기 취업이 확정됐다. 이들은 1학기에 대학의 훈련과정 OFF-JT를 진행하고 2학기에는 기업의 훈련과정 OJT를 한 후 졸업 후 일반근로자로 전환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