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동덕여대 우윤희씨(왼쪽에서 첫번째)
2019 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동덕여대 우윤희씨(왼쪽에서 첫번째)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명애)는 10~11일 숭실대에서 열린 ‘2019 한국 정보처리학회 춘계 학술대회’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 부문에서 우윤희씨(정보통계학)가 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전했다.

이번 대회에서 우윤희씨는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를 위한 카테고리 구성을 위해 기계학습을 적용한 연구인 ‘K-평균 알고리즘(K-means) 클러스터링과 토픽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국민청원 사이트의 카테고리 재구성’ 이란 논문을 발표했다. 

기존의 청원사이트의 카테고리는 청원내용과 상관없이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로서 적절한 카테고리를 찾을 수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다는 제약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청원내용으로부터 대분류를 찾아내기 위해 군집화 알고리즘인 K-means 클러스터링을 적용하고, 대분류 내의 소분류를 계층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토픽 모델링을 적용했다. 

많은 인터넷 포스팅을 위한 글들이 글의 내용과 상관없이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에 의해 분류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본 연구는 등록된 글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찾아내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해 향후 다양한 사이트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평가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