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주 평택대 총장이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에서 평택대를 중심으로 혁신교육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신은주 평택대 총장이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에서 평택대를 중심으로 혁신교육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평택대학교는 사학비리와 전 명예총장 법정구속, 학생 수 감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대학이다. 하지만 교수회 회장을 지낸 신은주 총장이 제8대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대학 정상화’와 ‘혁신성장’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에서 신은주 평택대 총장은 지정 토론자로 나서 평택대가 추진하려고 하는 특성화 교육과 혁신의 방향성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했다. 

신 총장은 “아직 혁신을 얘기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운을 뗀 뒤 “이 자리에서 혁신의 사례를 발표하는 것은 너무 섣부르다고 본다. 다만 2년 동안 교수회 회장으로 투쟁을 해온 만큼 제가 혁신의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유사한 대학의 사례를 공부해가면서 2년 후에는 평택대를 혁신의 사례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 총장은 혁신교육 시스템 구축에 앞서 개인이 아닌 학생과 구성원을 위한 대학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에 우선 목표를 뒀다. 

신 총장은 “구성원이 화합하고 단결할 수 있는 ‘건전한 사립대학’을 만들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주력했다. 이를 위해 방만하게 운영됐던 학교 조직을 개편하고자 직제 개편을 시행했다. 여기에 맞춰 대학이념에 따른 장기발전을 위한 발전목표를 다듬었다”며 “학생교육의 목표를 기독교 대학의 창학 이념인 성경(Bible), 연합(Union), 선교(Mission)의 뜻을 담은 ‘i+(아이플러스)미래인재 양성’으로 설정했다. ‘i+’는 성경적 인성을 갖추는 현재의 나(i+), 타자와의 협동을 통해 성장하는 나(i++), 창의적 도전으로 변화를 창출하는 미래의 나(i+++)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인재상을 바탕으로 평택대는 지역사회와 세계를 변화시키는 기독교 대학을 비전으로 삼아 ‘환황해권 ICT융합·국제물류 허브대학’을 발전목표로 선정했다. 

신 총장은 펑택대의 특성화 전략 방향으로 △학사구조개편(특성화·융복합 분야 관련 학과 지원) △공동체 참여교육(공동체적 협업태도) △민주시민교육(시민사회적 민주의식 실천) △신기술변화 적응교육(국제전략융합기술) △인문학 소양교육(교양인성을 갖춘 인재) △문화적 역량강화(창의적 도전으로 변화 선도)를 제시했다. 

이어 신 총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이런 부분을 어떻게 균형감 있게 가져갈 것인지 고민했는데, ‘지역’·‘문화’·‘미래’를 핵심 키워드로 잡아 특성화 전략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특히 평택지역의 유일한 4년제 사립대이자 지역의 중심대학으로서, 대학교육의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총장은 “107년의 역사를 지닌 평택지역의 유일한 4년제 사립대로서 이제는 비리로 얼룩진 대학이 아니라,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권센터를 중심으로 시민재단, 평택성폭력 상담소, 평화나비 등의 단체들과 MOU를 체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과 노동’ ‘생명존중’ 등 교양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지역의 노동운동 전문가들을 특강 강사로 모셔와 민주시민교육 관련 협력도 진행하고 있다”며 “인권, 복지, 사회가 결합된 시민교육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와 미래 관련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고 있다. 신 총장은 “최근 오산·용산·의정부 등에서 미군들이 평택으로 대거 이동했다. 평택과 근접한 안성에는 탈북 초기 적응 교육기관인 ‘하나원’이 있고 공단도 형성돼 있어 이주 노동자도 많다. 평택항을 통해 중국 동포도 많이 넘어온다. 평택이 다문화 국제도시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사회적 차별, 갈등과 불평등을 해소하는 등 다문화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지역대학이 적극 나서야 한다. 지역과 대학이 상생하는 특성화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