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선도대학/동덕여대] 미래의 실용적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지식융합 최고 대학
[혁신교육선도대학/동덕여대] 미래의 실용적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지식융합 최고 대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의 혁신목표 설정…VISION 2030 발전목표 구현 노력
학사구조 개편을 통해 융합 교육체제 구축
학사제도 및 전공·교양·비교과프로그램 혁신
학생 중심의 질 관리 시스템 집중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센터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센터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명애)는 1908년 춘강 조동식 박사에 의해 ‘여성교육을 통한 교육입국’이라는 창학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학원명인 동덕(同德)은 《서경(書經)》 1권 2장의 ‘힘을 같이해 덕을 헤아리고, 덕을 같이해 의를 헤아린다(同力度德 同德度義)’에 잘 나타나 있다. 

교육이념은 ‘덕의 함양과 실천’이다. 교육목적은 ‘지성과 덕성을 갖춘 여성 전문인의 양성’에 두고 있으며, 교육목표로는 △배려하는 지성인 △창조적인 감성인 △융복합형 전문인 △참여하는 사회인 △소통하는 세계인을 지향하고 있다. 

대학 인재상은 ‘ARETE형 인재’로 보편적 덕(德)과 탁월성을 의미하는 그리스어다. 동덕여대의 ARETE형 인재란 8대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갖춘 인재상을 상징한다.
  
동덕여대는 VISION 2030 발전목표인 ‘미래의 실용적 가치를 창조하는 문화·지식융합 최고대학’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홉 개의 혁신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변화를 꾀하고 있다.

■ 융합특성화대학 및 학사구조 개편을 통한 융합 교육체계 구축= 동덕여대는 ‘미래를 여는 실용적 교육체계 혁신’이라는 첫 번째 혁신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동덕 정체성을 나타내는 실용적 융합 교육 모델을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미래형 플래그십 특성화 학문분야를 신설하고, 미래형 융합중심 학사구조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

■ 학사제도 혁신을 통한 미래형 학사제도 수립=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인 대응을 위해 미래형 융합 중심 학사제도 혁신을 두 번째 혁신목표로 하고 유연한 학사시스템 도입을 위한 학사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졸업학점 축소 △집중학기제 등의 유연학기제 △학습경험인정제  △국가자격증 등에 대한 학점 인정제 △타 대학 학점 인정 활성화 △재학연한 상한 폐지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학사제도 혁신을 위해 △학사제도 개선에 학생참여 강화 △학생중심 자기설계 융합전공 제도 구축 등을 준비하고 있다.

■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교양·비교과프로그램 혁신= 동덕여대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체제 정착을 세 번째 혁신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공교육 체계를 수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융합교육을 위한 교양체제를 개편하고, 교과목을 신설할 계획이다. 융합형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도 확대해 통합적 교육과정의 혁신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학생중심의 역량관리 및 교육과정 질 관리시스템 구축= 동덕여대의 네 번째 혁신목표는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학생 자기주도형 비교과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 높은 교육의 질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 산업연계 실용교육을 통한 사회수요맞춤형 여성 전문인 양성= 동덕여대는 산업연계 실용교육 체제 강화 및 산학협력 활성화를 다섯 번째 혁신목표로 잡았다. 이를 통해 △문화·지식 융합 실용 교양과목 개발 △융합·실무 실용 전공 교육프로그램 고도화 △문화·지식 융합 실용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문화콘텐츠 기반 산학협력 혁신 브랜드 창출 등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 전문인을 키우고자 한다. 

■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지원하는 맞춤형 취창업 시스템 구축= 또한 동덕여대는 산업연계 취·창업 역량 강화를 목표로 전진하고 있다. 우선, 진로·취업·창업 원스톱 서비스 인프라를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 맞춤형 취업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동시에 창업 지원 인프라 확대 및 운영의 고도화를 꾀하고 있다. 이 밖에 동덕 엘리트 프로그램(DDEP)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장래 진로에 적합한 맞춤형 취·창업시스템을 구축, 취·창업 활성화를 구현하고 있다.

■ 사회변화와 구성원의 요구에 대응하는 역량개발 프로그램 고도화= 동덕여대는 대학구성원의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학생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 학생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교수역량 개발 프로그램 강화를 세부 혁신프로그램으로 정해 학생의 학습역량 강화와 교수의 역량강화를 동시에 구현하고자 한다.

■ 지식과 지혜를 나누며 세상과 소통하는 국제시민 양성= 또한 동덕여대는 글로벌 지역소통 강화를 혁신목표로 삼고 추진 중이다. 세부 목표로는 △글로벌 소통능력 강화 △지역사회 기여 확대 △외국인 유학생 지원 강화를 혁신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국제화 요구에 대응하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연계를 구현하고 있다. 

■ 교육혁신을 지원하는 사용자 중심의 교육환경 구축= 끝으로 동덕여대는 학생중심 학습환경 디자인을 아홉 번째 혁신목표로 정하고 △교육시설·설비 최적화 △IT학습지원 인프라 강화 △Smart Campus(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세부 혁신프로그램으로 해 학생 위주의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그러면서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덕여대 100주년기념관
동덕여대 100주년기념관

■ 현장 실습·진로개발·전공역량 향상…교육과 취업 동시에 = 동덕여대는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2018년도 IPP형일학습병행제 사업’ 신규 운영대학으로 선정됐다.

IPP형 일학습병행제는 3~4학년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기업에서 장기간 현장 실습을 하며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 실습제도다. 동덕여대는 2022년까지 총 91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동덕여대는 △강소기업 맞춤수요에 적합한 분야 특화 △여성인재 양성을 통한 고용률 증대 △여성인재의 산업수요 미스매치 해결 △신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사제도 운영 등 4대 전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지성과 덕성을 갖춘 여성인재를 배출한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ARETE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대학 생활을 통해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체계적으로 쌓아가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동덕여대의 프로그램이다.

학생 역량 통합관리 프로그램인 ‘ARETE 포트폴리오’는 대학 생활에 필요한 △역량진단과 개발 △진로탐색과 개발 △비교과프로그램의 신청과 관리 △교수 상담 △진로·심리·학습상담 △취업준비와 채용 정보 탐색 등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교과 과정 외 대학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동덕여대 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프로그램 정보들을 한 번에 확인하고, 일괄적으로 신청도 가능하다. 학생들은 ARETE 포트폴리오를 통해 대학생활의 모든 활동들이 자동으로 입력되고 저장되기 때문에 자신의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미래 설계와 사회진출을 위한 자료로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 다양한 연계전공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동덕여대는 두 개 이상의 전공을 결합한 연계전공도 개설해 복잡하고 다양화된 시대적 요구를 충족할 교육을 선도적으로 해나가고 있다.

교육과정에는 패션마케팅 연계전공·글로벌다문화학 연계전공·빅데이터 연계전공·공공문화예술 연계전공 그리고 특별과정인 글로벌MICE 전공이 있다.

패션마케팅 연계전공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패션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은 경영학과·국제경영학과·모델학과·패션디자인학과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글로벌다문화학 연계전공 역시 주목받는 연계전공 중 하나다. 한국사회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조정하고 통합할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글로벌다문화학 연계전공은 교내 전공별 특색을 살려 인문학 전공자들에게 다문화사회 전문가로 활동할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 사회문제를 최소화하고, 균형감각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연계전공의 경우 4개 학과가 연계돼 제공되는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배분해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공문화예술연계전공의 경우 공공예산 추진사업의 분석과 설계, 실무 교육을 통해 공공 정책 사업에 대한 이해와 사업 제안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한다. 지역과 대학 연계를 확대하고, 각종 공공프로젝트 공모지원과 수행도 이뤄질 예정이다. 학생들은 이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취업과 창업의 기회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MICE전공은 특별과정을 운영해 고도의 선진국형 산업사회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는 MICE산업에 필요한 실용적 여성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