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일-4일 양일간

한림대 캠퍼스라이프 센터.
한림대 캠퍼스라이프 센터.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는 오는 6월 3일부터 이틀간 캠퍼스라이프센터 비전홀 및 산학협력관 회의실에서 스탠포드대 아시아태평양연구소(Stanford University, The Walter H. Shorenstein Asia-Pacific Research Center, 소장 신기욱)와 함께‘아시아-태평양 혁신 컨퍼런스(Asia-Pacific Innovation Conference)’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림대 미디어스쿨 산하 정보기술과 문화연구소, LINC+사업단, HK사업단(생사학연구소), 한림대 발전기금재단이 공동주관하고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공동 후원하며, 수년 간 관련 분야에서 연구해 온 14명의 국내외 학자들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구 전환과 혁신 전략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컨퍼런스에서는 지역사회 위기, 고령자의 인지능력 변화와 고령자 자살 위험, 인구 고령화와 기술혁신, 사회 제도 변화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룰 예정이다. 해당 주제별로 각 분야에서 국내외 석학들의 논문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3일 개막 세션I에서 정동일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김영범 한림대 고령사회연구소 교수의 ‘인구절벽, 지역사회위기 및 한국의 혁신도시 정치’란 제목의 논문이 발표된다. 두 연구자는 급격한 고령화에 따르는 새로운 인구이동 패턴이 지역사회의 위기를 급격하게 심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을 제시한다. 한국 정부가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혁신만으로는 불충분하고, 사회 정책과 공간 정책의 적극적인 전환이 요구된다는 주장을 펼친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박준식 한림대 사회학과 교수(비전협력처장)는 “세계 초일류 대학과 한림대와의 글로벌 학술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대학과 지역의 글로벌 신인도를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컨퍼런스 참여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