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3월 27일 총장임용후보자 추천
교육부 심의와 인사혁신처 추천까지 진행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공주대 총장 임용이 6월에 이루어질 전망이다. 공주대는 장기 총장 공석 사태 해결을 위해 3월 27일 교육부에 총장임용후보자를 추천했다. 총장임용후보자 추천부터 대통령 임용까지 통상 1개월 반에서 2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따라서 공주대 총장 임용 절차는 5월내 마무리가 예상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공주대 총장 임용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그만큼 공주대의 장기 총장 공석 사태 해결 지연이 불가피하다. 

국립대 총장 임용 절차는 ‘대학 총장임용후보자 추천 → 교육부 심의 → 교육부 조치(인사혁신처에 임용 제청 또는 대학에 총장임용후보자 재추천 요청) → 국무회의 의결 → 대통령 임용’ 순으로 진행된다.  

교육부 심의는 총장임용후보자의 부적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의 인사 검증과 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 심의로 구분된다. 교육공무원 인사위원회는 교육부 장관 자문기구다.

심의 결과 부적격 사유가 없으면 교육부는 인사혁신처에 총장임용후보자의 임용을 제청한다. 반면 부적격하다고 판단되면 대학에 총장임용후보자 재추천을 요청한다. 교육부와 공주대에 따르면 교육부 심의 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앞서 공주대는 2014년 교육부가 뚜렷한 사유 없이 총장 임용 제청을 거부하면서 총장 공석 사태가 시작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공주대 총장 공석 사태는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결국 공주대는 장기 총장 공석 사태 해결을 위해 2월 15일 총장임용후보자 선거를 실시하고 1순위 후보자로 원성수 교수를 선출했다. 2순위는 이태행 교수. 이어 공주대는 자체 인사 검증 절차를 거쳐 3월 27일 원성수 교수(1순위)와 이태행 교수(2순위)를 총장임용후보자로 교육부에 추천했다.

원성수 교수
원성수 교수

교육부 심의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교육부 조치(인사혁신처에 총장임용후보자 임용 제청), 국무회의 의결, 대통령 임용 절차만 남았다. 국무회의는 매주 화요일마다 개최된다. 따라서 이르면 6월 4일 국무회의에서 공주대 총장임용후보자 임용 제청 건이 상정, 의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공주대는 2014년 이후 장기 총장 공석 사태에서 벗어난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대한 빨리 (총장 임용 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