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책연구단, 린치페럴 교수와 한미 공동연구 협의.
치매국책연구단, 린치페럴 교수와 한미 공동연구 협의.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홍성금) 치매국책연구단(단장 이건호)이 미국 국립보건원(NIH)으로부터 한미 유전체 연구에 5년 간 총 100억원 규모의 지원을 받게 된다.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은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지원해 한미가 공동으로 치매 유발 유전인자 발굴을 위한 한국인 유전체 해독작업이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인 치매유전체게놈사업'은 치매환자를 비롯한 한국인 4000명의 유전체 게놈을 해독하고 이를 토대로 치매를 유발하는 유전인자를 발굴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 4000명의 유전체 시료는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이 지난 8년간 구축한 광주치매코호트 사업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대규모 유전체 게놈사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장시간이 소요되는 사업이라 우리 정부도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사업은 1년간의 시범사업을 거처 향후 5년간 실행될 예정이며 총 사업비는 한화로 100억원이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국내에서 실행되는 질병 유전체 게놈 분석사업 중 최대 규모이다. 또한 미국 연방정부가 지금까지 한국에 직접 투자한 연구개발 사업으로도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치매유전체게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미국 측 총괄책임자인 미국 보스톤대학 석좌교수이며 치매유전체 분석에 세계적인 권위자로 알려진 린지패럴 박사가 지난 주말 한국을 방문했다. 이 방문에서 향후 추진될 한미 공동협력연구가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이건호 조선대 치매국책연구단장은 “이번 공동연구를 통한 ‘한국인 치매유전체게놈’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지금까지 치매국책연구단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치매예측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 봤다.

치매국책연구단은 지난 8년간 지역민을 대상으로 구축한 광주치매코호트 DB에는 참가자들의 임상진단 결과뿐만 아니라 초정밀 MRI 뇌사진 등 다양한 생체의료 데이터를 전방위적으로 축적 관리하고 있다.

이번 ‘한국인 치매유전체게놈사업’ 사업을 통해 개인 유전체 정밀분석이 이루어진다면, 환자 별로 치매 유발 유전적 요인을 세분화할 수 있고 치매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환자별 맞춤의료의 발판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