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 17개 학과 신·편입생 모집 진행
서울 등 6개 지역서 입학설명회 개최, 참석자 입학금 50% 감면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규열)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화상 강의’를 도입하는 등 학생 서비스에 힘쓰며 온라인 교육 트렌드를 선도해 왔다. 이미 2017년부터 HTML5 기술을 바탕으로 LMS 시스템을 구현해 빠르고 끊김 없이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웹표준화 기술을 적용한 반응형 웹을 구축해 모든 PC,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화면이 동적으로 자동 조정된다. 2017년에는 국내 우수한 웹사이트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최신 기술 담은 모바일 앱 ‘스마트 에듀 3.0’ 오픈 = 더욱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원광디지털대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했다. 기존 모바일 앱 최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에듀(Smart Edu) 3.0’을 오픈한 것. 이를 통해 지문인증 및 모든 학사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이번에 오픈한 ‘스마트 에듀 3.0’은 기존에 제공되던 ‘스마트 에듀’ 모바일 앱에 최신 기술노하우를 적용해 학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최고 수준으로 고도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가장 큰 변화는 생체 로그인 방식이 적용된 점이다.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이나 페이스 정보로 강의 및 학사행정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문 로그인은 안드로이드 버전 6.0 이상, IOS 버전 9.0 이상에서 지원되며, 아이폰X 기종은 페이스 로그인으로 사용 가능하다.

학생들이 중요한 공지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푸쉬 알림 시스템’도 도입했다. 만약 바빠서 알림을 확인하지 못했다면 별도의 알림 페이지에서 언제든 SMS와 푸쉬 알림을 찾아볼 수 있다.

이용할 수 있는 학사 서비스도 더욱 폭넓어졌다. 이제는 스마트 기기(모바일, 태블릿PC)에서 △학적관리(휴학신청, 학점포기, 졸업신청 등) △수강신청 △강의수강 △등록금납부 △교안 신청 △학생회비 납부 △강의평가 △성적확인 △장학신청 및 내역확인까지 모든 학사 서비스를 PC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쪽지 보내기, 전자도서관 이용 등의 학생 서비스도 한 번의 로그인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지역캠퍼스 길찾기 서비스 제공 △학사일정제공 △학사 및 학습장애 문의 추가 등 다양한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됐다.

 

■ 교육부 사이버대학 특성화 지원사업 선정 = 원광디지털대는 최근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인 ‘생애주기별 성인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성인 학습자 직업·직무 역량강화 교육과정 및 교육콘텐츠 개발사업’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이버대학 특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원광디지털대는 ‘국악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사물놀이 지도자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교육과정은 2020년부터 KOCW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또한 2016년부터 올해까지 교육부 산하 KERIS에서 추진하는 ‘아세안 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의 회원대학으로 선정돼 4년간 라오스국립대학교에 한국의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이외에도 △2018 한국대학신문대상 ‘교육콘텐츠 우수대학’ 선정 △‘2013 사이버대학교 역량평가’ 전체영역 최고등급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원격대학 종합평가-종합 우수 대학’에 선정된 바 있다. 특히 ‘교육콘텐츠 우수대학’ 선정은 2015년에 이어 두 번째 수상이다.

노트북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모습
노트북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모습

■ 입학생 98% 장학 혜택 = 원광디지털대는 다양한 장학 제도로 매년 입학생의 98% 이상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주부 장학금, 직장인 장학금을 비롯해 특성화고 장학금, 검정고시 장학금, 만학도 장학금(만 56세 이상), 다문화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을 통해 학비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전문(실업)계고, 마이스터고, 대안고교, 방송통신고 졸업(예정)자를 위한 ‘특성화고 장학금’, 검정고시 졸업생을 위한 ‘검정고시 장학금’을 통해 20~30% 수업료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또 원광디지털대는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사업을 준용해 ‘국가장학금 우선감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국가장학금 지원 시기와 학비 납부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불편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자, 보훈대상자 등은 서류조건을 충족하고 일정기간 내 신청하면 입학 시 장학금 전액 수혜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고 입학할 수 있다.

■ 17개 특성화학과 운영, 복수전공으로 2개 학위 취득 가능 = 원광디지털대는 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분야의 3개 학부 17개 특성화학과를 운영하며 ‘특성화 명문 사이버대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차문화경영학과, 요가명상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상담심리학과 등의 인기 학과는 매년 지원율이 높아지며 주목 받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19학년도 2학기부터 국방인재융합(연계)전공을 신설했다. 입학한 후, ‘국방인재전공’을 신청해 졸업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소속학과 및 국방인재전공의 2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아울러 원광디지털대는 전국에 최고의 환경을 갖춘 지역캠퍼스(서울, 대전, 대구, 부산, 익산, 광주)를 갖추고 학생들의 실습 및 동아리 활동을 지원한다. 학생들은 지역 캠퍼스를 통해 온라인 교육이 가지는 한계를 해소하고 교수 및 학생들과 직접 만나 교류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이론과 실기까지 겸비한 실무형 인재를 키우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 자격증 연계 교육 시스템 등 우수한 인프라 = 원광디지털대는 학생들이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수료증 등에 응시하고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련 자격증들은 학생이 졸업한 후 창업을 하거나 새로운 직업을 모색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한 졸업 후 재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창업관련 교양과목도 개설돼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들었던 과목을 최장 6년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졸업한 후에도 자신이 들었던 과목을 필요한 경우 다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사 서비스 만족도가 높다. 각 분야 우수한 교수진과 뛰어난 콘텐츠 제작 환경은 높은 재학생 강의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대, 중국 랴오닝중의약대, 인도 빠딴잘리대학교 등 세계의 유수 대학들과의 교류 및 해외 연수를 진행한다. 또한 국내 1000여 개의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취·창업에 필요한 실습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원광디지털대는 6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 2019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는 3개 학부의 17개 학과로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茶)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경호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 등이다.

지원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이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누구나 가능하다. 전형은 일반전형, 산업체전형, 군위탁전형, 기회균등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 등이 있다.

입학지원은 온라인에서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 홈페이지(http://go.wdu.ac.kr)나 문의전화(1588-285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규열 총장은 “최첨단 학습 환경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여러분의 행복한 미래를 원광디지털대와 함께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원광디지털대는 전국 6개 도시에서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대구(11일) △부산(12일) △대전(13일) △서울(18일) △광주(19일) △익산(20일)에서 각각 오후 7시에 진행된다. 참석자에 한해 입학 지원 시, 전형료 100% 및 입학금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입학설명회 참가 신청은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 입학상담 및 문의: 1588-2854
■ 입학 홈페이지: http://go.wd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