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학과 어때요? (52)요가과] “요가로 건강 증진 전문가가 되세요”
[이런 학과 어때요? (52)요가과] “요가로 건강 증진 전문가가 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현대인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건강이다. 돈은 지금 없어도 나중에 벌 수 있지만 건강은 한 번 잃으면 회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건강한 삶은 모든 사람들이 염원하는 궁극의 목표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은 몸과 마음을 잘 관리하고 이를 토대로 역동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며 자신의 일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어 간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헬스, 수영, 등산, 배드민턴, 테니스 등 각종 신체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각종 스포츠 관련 동호회가 친목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다. 속도가 경쟁일 만큼 엄청난 정보와 그 속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현대인에게 심리적 압박감은 정신적 고통으로 연결돼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급기야 신체의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분리된 마음과 몸을 하나로 연결해 건강한 몸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사회적 건강지수를 높일 대안으로 요가가 급부상하며 대중적인 관심과 참여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이젠 웬만한 주거 단지나 상가에 요가 관련 수련장 한두 개쯤은 들어설 만큼 일반화돼 있고 각 지역의 복지단체나 사회시설에서도 관련 강좌가 인기를 끌 만큼 주목을 받고 있다. 문제는 요가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가 수요에 맞출 수 없을 만큼 부족하다는 것이다. 21세기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몸과 마음의 조화와 평화에 있고 이것이 궁극적인 삶의 목표인 자기실현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점에서 그 수단으로서의 요가는 매우 매력적이고 또 곳곳에서 실증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평생 직업이 가능한 요가지도사는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타인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행복 전도사로서의 위상은 나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요가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나.
"요가는 혼자 하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운동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요가는 신체적인 운동 못지않게 심리적인 부분까지 다스리고 또 상황에 따라서는 치유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특히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조언도 필요하기 때문에 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물론 운동에 대한 열정과 감각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체육 과목뿐만 아니라 미술, 음악 등 예체능 과목에 열의를 보이고 국어나 사회 과목에서 인간의 정신세계를 다루는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과 이를 통한 탐구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동아리활동이나 진로활동에서 동료들과 함께 모둠을 구성하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조건 등을 탐구과제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결과가 심신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춘해보건대학교 요가과
춘해보건대학교 요가과

- 요가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건강이다. 재물을 잃으면 회복할 기회가 있지만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처럼 국민소득이 높아지며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은 사실상 건강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그래서 건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운동은 당연히 필요하고 그중에서도 신체적 능력 못지않게 심리적 안정까지 도모할 수 있는 요가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건강 아이템이다. 요가는 센터를 통해 수련할 수도 있지만 자치단체나 회사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접할 수 있고 그래서 요가를 수련한 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공급이 따르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평생 전문직업을 갖고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며 살고 싶은 젊은이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 요가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국제적 감각을 지닌 건강증진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요가해부학, 음악명상, 도구요가, 수면요가, 근골격계 건강증진요가, 심혈관계 건강증진요가, 대사성 건강증진요가, 아사나 시퀀스, 쁘라나야마 지도실습, 요가교수입, 비니요가, 유소년 및 청소년 요가, 건강운동검사 및 평가, 매트 필라테스 지도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요가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요가지도사, 필라테스지도자, 어린이 및 청소년 요가 지도자, 실버요가 지도사, 임산부 요가 지도사, 건강관리사, 선수트레이너, 운동처방사, 건강운동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요가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피트니스센터, 병원, 보건소, 요양원, 산업체, 노인복지기관 및 시설 등에서 요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사가 될 수도 있고 여건과 상황이 허락되면 요가센터 개원도 가능하다."

- 요가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요가과는 춘해보건대학교에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