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대장정 마무리···1차부터 6차까지 콘퍼런스 개최
해외 콘퍼런스로 지평 확대···프레지던트 총장 서밋단 대국회 건의문 전달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3월 28일 1차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이달 13일 6차 콘퍼런스까지 4개월의 여정이다.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는 ‘혁신교육 System 구축방안’을 대주제로 진행됐다. 문희상 국회의장,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켄 로스 미네르바 스쿨(이하 미네르바)프로젝트 아시아 총괄 디렉터 등이 초청됐다. 특히 3차 콘퍼런스에는 미국과 스페인 등 12개국 13명의 대학 총장·부총장·학장들이 참석, UCN 프레지던트 서밋이 해외 콘퍼런스로 지평이 확대됐다.

1차 콘퍼런스부터 6차 콘퍼런스까지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를 통해 총장단은 세계 혁신 대학과 국내 혁신 대학의 사례를 공유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혁신교육 System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총장단은 논의 결과를 토대로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대학 혁신교육 System 구축을 위한 대학 총장단의 대국회 건의문’을 전달했고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의 일정이 마무리됐다. 건의문은 △국회 차원의 대학교육 혁신 자금 확보 대책 마련 △‘고등교육 규제샌드박스법’ 제정 △국회 차원의 대학 자율성 신장과 평가 개선책 공론화를 담고 있다.

1차 콘퍼런스, “‘혁신교육 System 구축’ 아젠다를 제기하다”

1차 콘퍼런스는 3월 28일 프레지던트호텔 19층 브람스홀에서 열렸다. 이인원 프레지던트 서밋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OECD는 한국 대학 조사 보고서에서 세 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첫째, 한국 대학이 자율성이 부족하다. 둘째, 차별화가 아닌 평준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셋째, 질적 성장이 아닌 양적 팽창에 치중하고 있다”면서 “현대사회에서 대학은 시장 논리에 부응하는 산업으로 발전한다는 게 보고서의 주요 골자다. 몇 년 지난 내용이지만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지금 대학의 상태로는 어렵다. 새로운 대학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대순 고문은 격려사에서 “2018년과 2019년은 의미 있는 해라고 생각한다. 2018년 통계로 보면 우리나라는 3050클럽에 가입했고 지난 연말에는 5000억달러 수출 달성 등 경제사회적 측면에서 G7에 진입했다. 2019년은 선진화의 원년이 돼야 한다”며 “그 핵심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사회가 선진화에 앞장서야 한다. 대학이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자율성과 자주성이 보장돼야 한다. 새로운 교육개혁 방향이 결실을 맺어 2019년이 사학 선진화 원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1차 콘퍼런스에서는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참석, 축사를 전했다. 김진경 의장은 “대학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교육문제가 풀릴 수 없다. 두 가지 길이 있는데 학력경쟁 현실 속에서 당장 쉽게 갈 수 있는 길은 캠퍼스를 수도권으로 옮겨 사실상 상위권 학생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만 가서는 대학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면서 “굉장히 어려운 길이지만 대학교육의 질을 높여 신뢰를 얻고, 특성화로 실효성과 선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대학이 어려운 길을 선택한다면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본다. 어려운 길을 선택했는데 국가가 그냥 두는 것은 굉장히 무책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이 ‘고등교육 발전전략 수립 및 제도개선’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 뒤 총장단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김규태 실장은 올해 교육부의 대학 정책 주요 방향으로 △자율적 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학 △지식창출·지역발전의 중심 대학을 제시하면서 “(대학 정책)의 기본 콘셉트는 자율이다. ACE+(자율역량), PRIME(산업연계) 등 기존 목적성 사업은 몇몇 교수들의 의견을 모아 정부에서 수립하고 추진했다. 이제는 계획경제가 필요하지 않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도입, 재정을 전체 지원하는 것으로(일반재정지원사업으로) 바꿨다. 이를 통해 대학이 비전에 부합하는 혁신과제를 자율적으로 추진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실장은 “그러나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국회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감사원이 감사를 실시, 사업이 바뀔 수 있다.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며 “또한 개별 목적성 사업은 기재부와 협의, 추진하기 때문에 사업 예산을 늘렸다. 재정을 전체 지원하면 기획재정부를 설득해 예산을 확보하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부와 대학이 한목소리로 힘을 합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2차 콘퍼런스, “미네르바스쿨에서 대학의 교육혁신 방향을 찾다”

2차 콘퍼런스는 4월 11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개최됐다. 2차 콘퍼런스에서는 켄 로스 미네르바 프로젝트 아시아 총괄 디렉터가 기조 발제를, 장순흥 한동대 총장이 사례 발표를 각각 맡았다.

켄 로스 디렉터는 기조 발제를 통해 미네르바식 혁신교육을 소개했다. 로스 디렉터는 “미네르바는 학교라기보다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미네르바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과물을 내고 있다”면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러나 교육기관들이 시스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아직도 19~20세기의 틀을 가르치고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로스 디렉터는 “4차 산업혁명을 말하는데 비판적 문제 분석 능력,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는 기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기술이 중요함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전통적인 대학은 이러한 능력과 기술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 교육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에서 우수 대학이라고 자처하는 곳도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고 말하지만 어떻게 교육하느냐고 물으면 답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 미네르바는 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스 디렉터는 “미네르바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가르치고 있다. 미네르바에서 1년 공부하면 다른 대학에서 4년 공부한 학생보다 비판적 사고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성과가 좋다”면서 “우리 학생들은 미네르바에서 1년 공부하고 90%가 여름 방학에 인턴십을 한다. 고용주들은 미네르바 학생들이 다른 대학 1·2·3학년 학생보다 좋은 성과를 낸다고 말한다”고 강조했다.

장순흥 총장은 사례 발표에서 미네르바식 혁신교육의 시사점을 진단했다. 장 총장은 “미네르바와 비슷한 대학이 프랑스 파리에 있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란 이름의 에콜42이다. 대학에 교수가 없다.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며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은 1단계(전통대학), 2단계(사이버대학) 수준이다. 3단계(미네르바), 4단계(에콜42) 형태의 대학도 우리나라에서 나와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 총장에 따르면 미네르바의 교육목표는 △리더십(인성) △혁신(무엇이 필요한가?) △넓게 생각할 줄 아는 능력(문제해결능력) △글로벌 시민 의식(세계시민역량)이고, 교육방법은 △Active learning(액티브 러닝·능동학습) △Flipped Learning(플립트 러닝·거꾸로학습) △Convergence(컨버전스·융합) △Global Activities(글로벌 액티비티·세계적 활동)로 요약된다.

장 총장은 “미네르바는 1학년 때부터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어떤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대처하느냐를 강조한다. 교육방법에서는 액티브 러닝을 가장 강조한다”면서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미리 예습하고 수업을 받는 것이다. 컨버전스는 예술인문학, 컴퓨터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비즈니스의 융합을 의미한다. 글로벌 액티비티는 전 세계 7개 도시에서 수업을 받는 것으로 적어도 미네르바스쿨을 졸업하면 아시아, 유럽, 미국을 알게 된다. 좋은 경험을 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차 콘퍼런스, “UCN 프레지던트 서밋 국제 콘퍼런스 지평 넓혔다”

3차 콘퍼런스는 4월 25일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개최됐다. 특히 3차 콘퍼런스에는 미국과 스페인 등 12개국 13명의 대학 총장·부총장·학장들이 참석했다. 당시 해외 대학 총장단은 한국국제교류재단(KF) 초청으로 방한했다. 해외 대학 총장단과 국내 대학 총장단은 혁신교육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3차 콘퍼런스를 기점으로 UCN 프레지던트 서밋은 국제 콘퍼런스로 지평이 확대됐다.

3차 콘퍼런스에서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학술정보본부장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발표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역할과 대학교육의 혁신 방향을 소개했다.

장 본부장은 “제한적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학들이 살아남는 방법이다. 빅데이터와 AI를 활용, 과학적으로 의사를 결정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면서 “대학들이 과학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때 미래사회에 어떤 인재를 양성할지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대학의 인재상이 창의성,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등 대부분 유사한데 미래의 역량을 어떻게 키워줄 것인지 각론으로 들어가면 미흡하다. 이러한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본부장은 “로봇윤리학자, 가상현실전문가, 공유경제컨설턴트 등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직종이다. 새로운 직종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대학에서 융합 커리큘럼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직종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이에 지능정보기술을 융합할 필요가 있다”며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하려면 데이터를 모으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대학들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특히 정부가 대학들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민원 우송대 부총장은 지정 토론자로 나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 자화상과 현실 및 쟁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서 부총장은 “초연결 측면에서 한국은 인터넷이 발전,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초지능 측면에서 보면 예를 들어 물질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소프트웨어교육들이 활발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초신뢰와 관련해서는 블록체인 같은 것들이 약하다. 초융합과 관련해서는 융합이 이뤄지기 위해 근본적으로 창의교육이 필요한데, 한국의 대학교육 시스템이 자유롭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인가”라고 비판했다.

서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중대 시기에 대학들이 신나게,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는 기반과 풍토가 무너지는 것이 아닌지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빅데이터, AI, 창의적 사고 활성화를 위해 대학이 자유로워야 한다. 대학이 자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양을 갖춰야 하고 이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바앙 아고삐양 브라질 상파울루대(USP) 총장, 알렌 랜돌프 크루버 미국 오클라호마주립대(OSU) 국제학 및 대외협력학부 학장이 해외 교육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바앙 아고삐양 총장은 “USP는 국제화로 명성을 떨치면서 현재 약 9만8000명(학부생, 석·박사과정생)이 재학하고 있다. USP는 대규모 대학으로 국제화가 매우 중요한 도구”라면서 “학생들을 해외로 보내기보다 외국 대학의 유수 교수들과 학생들을 적극 유치했다. 외국인 학생들이 교실에서 함께 공부하면 국제화가 이뤄질 것이라 확신했다. 공동연구 참여도 주요 목표다. 우리 대학 교수진이 국제 공동연구에 참가하고, 공동연구를 준비하는 것이 국제화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알렌 랜돌프 크루버 학장은 “현재 84개국 1500명의 국제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한국인 학생은 68명이다. 한국인 학생은 OSU 캠퍼스에서 가장 큰 집단 가운데 하나”라며 “글로벌 시대를 맞아 국제협력이 중요하다. 국제화를 학생 이동, 교류만 생각하는데 기술 교류 등 다음 단계로 더욱 확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4차 콘퍼런스, “국내 대학의 혁신방향과 위기극복 전략을 모색하다”

4차 콘퍼런스는 5월 16일 인천대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개최됐다. 4차 콘퍼런스는 국내 대학의 혁신방향과 위기극복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먼저 조동성 인천대 총장이 국내 혁신 대학 사례를 주제로 발표하며 인천대의 혁신사례와 성과를 소개했다. 조동성 총장은 “인천대는 연구에서 대학4.0을, 교육에서 대학5.0을, 봉사에서 대학6.0을 추구한다”면서 “‘1등(The First) 대학이 아니라 유일한(Only One) 대학을 추구하는 것’이 인천대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연구 분야에서 인천대의 Only One 전략은 일명 특성화 봉우리다. 모든 단과대학들이 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특성화라는 봉우리에서 함께 연구한다. 이를 위해 조 총장은 2017년 7월 바이오(게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지난해 2월까지 글로벌아시아(통일 후 통합), 중국(일대일로), 스마트시티·에너지(4차산업혁명)를 각각 특성화 봉우리로 선정했다. 예를 들어 바이오 특성화 봉우리에 따라 인문대·사회대·자연대 등 인천대 단과대학 교수들은 전공분야와 융합, 바이오 분야를 연구한다.

교육 분야에서 인천대의 히든 카드는 매트릭스 칼리지다. 매트릭스 칼리지는 2016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기업·기관·정부가 직접 학과를 설계하고 학생들이 제2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이 골자다. 매트릭스 칼리지 참여 기업·기관·정부는 학과 설계뿐 아니라 학생 모집과 멘토링 제공에 참여한다. 또한 봉사 분야에서 인천대의 Only One 전략은 △인천 지역: Triversity △경인 지역: 32개 대학 복수학위 △국가: 바이오 공동연구소 특성화 △세계: 국제교육사자격증 △산업: Port city Universities Summit △경제: Start-up College △대학사회: 新세계대학랭킹제도(WURI)다.

황선조 선문대 총장과 신은주 평택대 총장도 지정토론을 통해 선문대의 혁신 사례와 평택대의 특성화 전략 및 혁신 계획을 제시했다.

황선조 총장에 따르면 선문대의 혁신교육 포인트는 △학생 성공을 위한 전 주기적 체계 구축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관리체계 구축 △전 학생 해외연수로 글로벌 역량 제고 △대학브랜드·자기주도경쟁력학과 기반 대학 특성화 달성 △SW기반역량교육 강화로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 배출 등 5가지로 요약된다.

황 총장은 “2012년 총장 부임 이후 대학혁신 방향을 5가지로 잡았다. 구체적으로 비전설정을 통한 방향의 혁신, 국책사업을 통한 방법의 혁신, 학생중심을 통한 가치의 혁신, 교육혁신을 통한 체질의 혁신, 주·산·학(住·産·學) 협력을 통한 공동체 혁신이었다”며 “6년이 흐른 지금 구성원의 자존감이 높아졌고 대학평판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됐다. 결국 지속발전 가능한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신은주 총장은 특성화 전략과 혁신 계획 방향으로 △학사구조개편(특성화·융복합 분야 관련 학과 지원) △공동체 참여교육(공동체적 협업태도) △민주시민교육(시민사회적 민주의식 실천) △신기술변화 적응교육(국제전략융합기술) △인문학 소양교육(교양인성을 갖춘 인재) △문화적 역량강화(창의적 도전으로 변화 선도)를 제시했다.

5차 콘퍼런스, “대학 혁신방향과 고등교육 규제샌드박스 모색하다”

5차 콘퍼런스가 5월 30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개최됐다. 5차 콘퍼런스에서는 두 개의 세션으로 구분, 주제발표와 지정토론이 진행됐고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첫 번째 세션 주제발표는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이 맡았다. 안성진 이사장은 ‘혁신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며 시대 변화에 따른 필요 역량, 4차 산업혁명시대 일자리 변화, 학생성공교육 방향 등을 소개했다.

안 이사장은 △공유와 협력 △문제해결능력(컴퓨팅 사고력·디지털 리터러시·학문 발전) △창의력(문제 발견·융합·사고 전환) △기업가 정신 △변화 적응력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인식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요 역량으로 꼽았다. 특히 안 이사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를 습득하고,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3가지 학생성공교육 방향을 제시했다.

안 이사장은 “5년, 10년 주기로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출현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직무에 맞춰 스스로 정보를 찾고, 터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디지털 인프라로 바뀌고 있다. 기본 자체가 탄탄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인지적 역량(교과서 지식과 기능·하드 스킬) 중심에서 정의적 역량(공감·배려·소통·소프트 스킬)과의 융합교육, 기본교육을 강화하는 교양교육 혁신, EduTech 기반 온·오프라인 통합교육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첫 번째 세션 지정토론에서는 윤승용 남서울대 총장과 정홍섭 동명대 총장이 각각 남서울대와 동명대의 혁신전략을 소개했다. 먼저 윤 총장은 남서울대의 혁신전략 포인트로 5차 산업혁명과 청색경제를 꼽았다. 윤 총장은 “4차 산업혁명이 ICT 중심의 플랫폼 기술이라면, 5차 산업혁명은 궁극적으로 바이오와 결합한 신체 자체가 플랫폼이 되는 방향으로 개념이 좁혀지는 것 같다. 또한 남서울대 총장 취임 이전부터 청색경제에 관심이 있었다. 청색경제는 무탄소 성장이다. 남서울대가 세계 최초로 청색기술연구소를 설립했다”면서 “4차 산업혁명에서 뒤처졌지만 5차 산업혁명과 청색기술을 접목하면 뛰어넘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명대는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이후 혁신방향을 ‘깸(Break & Awake)’으로 정하고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 총장은 “Break는 무사안일주의, 온정주의, 칸막이 사고, 고정관념, 상아탑 의식을 깨는 것이다. Awake는 개방(Openness), 실용(Practicality), 융합(Convergence), 공유(Sharing)를 통해 교육과 행정을 혁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명대는 ‘OPCS’에 맞춰 전공교육과정, 교양교육과정, 교육방법, 학생지도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장제국 동서대 총장이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규제 샌드박스’를 주제로 세계 혁신 대학 사례와 한국 고등교육규제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장제국 총장은 “대학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얘기하는데 대학의 경쟁력과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을 방치하면 안 된다”며 “대학혁신의 기본은 자율성 보장에 있다. BTS(방탄소년단)나 류현진(LA다저스) 같은 글로벌 인재들을 보면 규제 없이 풀어주니까 세계적 인재로 발돋움하지 않았나. 대학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활동할 수 있다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대학들이 나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세션 지정토론은 이원근 한남대 부총장과 이주연 아주대 교수가 맡았다. 이원근 부총장은 “한국과 외국 규제 샌드박스 내용을 비교한 자료를 살펴보니 외국은 실증특례에 한하고 있는 반면 한국은 신속확인·임시허가·실증특례 등으로 이어지는 등 세계적으로도 규제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다만 교육 분야에 대해서는 규제 혁신에 뒤처지고 있다”면서 “산업분야 규제 샌드박스 4법과 같이 대학 자율성 차원의 고등교육 규제샌드박스법이 필요하다. 자율대학, 건전대학, 분규대학 등 대학별 상황에 맞는 규제 특례를 도입하자”고 주문했다.

이주연 교수는 규제혁신의 시급성에 공감했다. 4차 산업혁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개방형 혁신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것. 이 교수는 “스마트화, 서비스화, 친환경화, 플랫폼화의 특징을 지닌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교육·산업·제도·시스템 등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사실”이라며 “하루빨리 규제혁신에 두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 공유경제의 개방형 혁신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6차 컨퍼런스, “대학교육 혁신 위해 국회에 건의문 전달하다”

6차 콘퍼런스는 6월 13일 국회 사랑재에서 개최됐다. 6차 콘퍼런스에서 최미리 가천대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Future-Proofing 혁신대학’을 주제로 발표하며 가천대의 혁신교육 목표, 추진전략 등을 소개했다.

최미리 부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AI와 경쟁해야 하고 미네르바스쿨과 에꼴42처럼 세상에 없던 대학이 출현하고 있다. 인구구조는 초고령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사회의 특징은 불가측성, 급변성, 초연결”이라면서 “대학의 혁신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부총장은 “협업, 비판적 사고, 창의성, 의사결정능력 등 AI로 대체 불가한 인간 본연의 역량을 강화해야 하고 ‘알기’에서 ‘해보기·되어보기’로 경험중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며 “교육혁신은 교수의 변화로부터 시작돼야 하고 교실이 바뀌어야 수업이 바뀐다. 또한 모든 구성원이 협동, 아래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거버넌스 배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부총장은 “가천대의 혁신목표는 대대적인 교육방법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Future-Proofing 혁신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이라면서 “유연학기제와 미래형 수업모델을 도입하고 경험중심 교육을 통해 학생 성장을 촉진할 교육체계와 교육방법을 혁신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또한 6차 콘퍼런스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참석, 프레지던트 서밋 총장단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총장단은 문 의장에게 ‘대학 혁신교육 System 구축을 위한 대학 총장단의 대국회 건의문’을 전달했다.

총장단은 “우리나라 대학은 지금 생존에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서 살아남느냐, 도태되느냐, 혁신하느냐, 퇴보하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에 다다랐다. 기존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으로는 새로운 미래교육을 대비할 수 없다”며 “‘혁신교육 System 구축’을 주제로 ‘2019 UCN 프레지던트 서밋’이 3월 28일 시작, 13일 국회 사랑재 6차 콘퍼런스로 막을 내렸다. 외국 대학의 혁신사례가 발표됐고, 참석 총장들의 고등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제언과 다양한 주문이 쏟아졌다. 논의 결과를 토대로 국회 차원의 법·제도적 개선과 협조를 요청하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총장단은 건의문에서 △국회 차원의 대학교육 혁신 자금 확보 대책 마련 △‘고등교육 규제샌드박스법’ 제정 △국회 차원의 대학 자율성 신장과 평가 개선책 공론화를 제안했다.

문 의장은 대학교육 혁신의 시급성과 필요성에 공감하며, 건의문 내용이 ​​​​​​법·제도적 개선과 정책 반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문 의장은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거세게 밀려오고 있다. 이는 산업부문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어떤 미래를 만들어갈 것인가의 문제는 결국 사람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급속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이끌어갈 인재 양성은 시급한 국가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대한 해법은 우선적으로 교육의 혁신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한다”면서 “6차 콘퍼런스가 시의적절하고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고 높게 평가한다. 건의문에 담겨있는 고견이 법·제도적 개선으로 이어지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인철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한국외대 총장)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대국회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사진 = 한명섭 기자)
김인철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한국외대 총장)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대국회 건의문을 전달했다.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는 대국회 건의문 전달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사진 = 한명섭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