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토지와 주택으로 대변되는 부동산, 이것만큼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사회문화적·경제적 대상도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부동산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떨어질 수 없는 중요한 상품일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을 주도하는 자산이다. 서민들에게는 내 집 마련이 꿈이고 국가적으로는 효율적이고 균형 잡힌 개발을 통해 국민들의 주거안정과 문화생활 그리고 경제발전을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바로 부동산의 역할이다. 그런데 과거 투기열풍의 진원지에 바로 부동산이 있었기 때문에 아직도 부동산 하면 머니게임 정도로 인식하는 고정관념이 남아있다. 그러나 한정적 자원인 부동산의 소유, 이용, 개발과 관련돼 과거처럼 투기적 사고로 인식하는 것은 이미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다. 글로벌 부동산 시장의 개방과 그에 따른 부동산 정보화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고 실물시장과 자본시장의 통합에 따른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에 기초한 부동산개발기법 및 부동산금융기법의 도입 등 부동산시장의 선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부동산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하며 활동영역이 광범위하게 넓어지고 있다. 따라서 부동산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부동산 경제, 경영, 법률, 정보수집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부동산 관련 지식산업이 급속하게 확산되며 학문적 능력과 실무적 기법을 겸비한 프로페셔널 인재의 양성은 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분야의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미래지향적인 직업으로서의 부동산 전문가는 지속적으로 각광받을 것이라 확신한다.

- 부동산경영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인관계로 이타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줄 알고 이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어쩌면 주관보다는 객관성에 기초해 부동산의 가치 판단과 그에 따른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입장에서 보면 너무나 당연한 자질이다. 또한 한 가지 일이라도 섬세한 판단력에 기초해 충분한 근거를 수립하고 확신을 얻었다면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강한 투지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버릇을 길러야 하고 특히 논리적 사고가 필요한 수학 과목에 집중하는 자세와 함께 언어적 표현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국어 과목을 비롯해 영어나 제2외국어 과목에도 일정한 성취 결과가 나타나야 한다."

동의과학대학교 부동산경영과
동의과학대학교 부동산경영과

- 부동산경영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부동산 불패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한정된 자원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갈수록 고도화·전문화 되고 있는 사회에서 부동산은 개발, 투자, 평가, 중개, 공경매, 관리, 금융, 관계법률 및 조세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되는 응용학문으로서 진취적 기업가 정신과 함께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로 고소득 전문직 일자리로서의 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부동산의 가치와 이를 다루는 전문가의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이 분야는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거미줄처럼 형성된 네트워크망은 부동산을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 부동산경영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부동산경영과는 부동산의 경영과 컨설팅 능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춰 교육과정을 편성함으로써 이론적 접근과 실무적 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부동산 공인중개사 시험관련 과목을 교과과정에 충분히 반영해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며 졸업 후 즉시 창업이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부동산학개론, 부동산사법기초, 부동산공법기초, 부동산조세법, 부동산공시법, 부동산입시론, 부동산금융실문, 부동산마케팅 등이 있다."

- 부동산경영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빌딩경영관리사, 부동산권리분석사, 부동산분양상담사, 부동산임대경영관리사, 지적산업기사, 감정평가사, 부동산공경매사, 부동산컨설턴트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부동산경영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부동산경영학과 졸업생들의 취업문은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넓은 편이다. 종합부동산회사와 컨설팅회사, 건설회사, 감정평가법인, 부동산신탁회사, 부동산투자회사, 부동산중개회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감정원, 지적공사, 정부부처(공무원), 금융기관, 일반회사의 부동산관련부서 등이 취업가능 전문기관이다. 또한 학생들은 재학 중 부동산학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공부하게 되므로 다양한 부동산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기회도 열려 있다. 공인중개사,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빌딩경영관리사, 부동산권리분석사, 부동산분양상담사, 지적산업기사, 부동산공경매사, 부동산컨설턴트 등이 그것이다."

- 부동산경영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부동산경영과는 명지전문대학, 부산경상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등에 설치돼 있고, 유사학과로 김포대학교에 부동산과, 동원대학교에 부동산관리과, 창원문성대학교에 부동산지적과, 대구과학대학교에 금융부동산과, 대전과학기술대학교에 금융부동산행정과, 동서울대학교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등이 개설돼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