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설명회.
취업설명회.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송승호)가 지역의 우수기업과 재학생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지난 4월부터 시작해 오는 12월 말까지 총 7회에 걸쳐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교육혁신을 통한 지역 및 맞춤형 창의·융합인재 양성사업’을 한다. 이는 우수한 지역인재를 원하는 기업과 준비된 인재인 재학생을 연결해주는 산학협력기반 취업역량 강화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50개 우량기업 풀을 구축하고 600여개의 가족회사를 활용해 대학과 산업체 간 소통 채널 다양화를 통한 산학공동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게 대학 측의 설명이다. 또 산업체의 직무 및 현장 기술정보 습득을 통한 재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도 꾀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청주지청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관 잡브릿지 업무협약을 통해, 최근 교내에서 4차례의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먼저 지난 4월에는 교내 세미나실에서 재학생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CJ제일제당 채용설명회가 진행됐다. 진천공장에 대한 소개와 함께 채용절차 등 설명이 이뤄졌다. 구직자 입장에서 궁금해할 급여, 근무조건, 복리후생, 승진 등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5월에는 지역 우수기업인 메디톡스, 우진산전 그리고 녹십자가 바통을 이어받아 각각 한 차례씩 채용설명회를 가졌다. 구직자 입장에서 막연하게 생각했던 지역 기업의 취업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마련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량 지역기업에 대한 인식개선과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 지역기업에 대한 정보 부재로 취업을 위해 타 지역으로 떠나는 지역인재 유출을 막는데도 기여를 했다는 평이다. 

송승호 총장은 “적재적소에 학생들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게 그리고 기업들은 필요한 사람을 쓸 수 있게 우리 대학은 ‘잘 가르쳐서 잘 취업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등을 통해 취업 약정형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 같은 사업의 결실이 맺게 된다면 취업률 전국 1위는 충분히 달성 가능한 일”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올해 초 교육부가 대학알리미(대학정보공시)를 통해 공시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2017년 말 기준)에서 도내 전체대학 중 취업률 1위를 기록해 취업에 강한 대학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