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차량연구실이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직접 연구, 제작하고 있는 자율주행 승용차를 선보였다.
무인차량연구실이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직접 연구, 제작하고 있는 자율주행 승용차를 선보였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국민대학교 무인차량연구실(지도교수 김정하)이 22일 서울 상암동에서 열린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 참가해 직접 연구 · 제작하고 있는 자율주행 승용차를 선보였다.

'5G로 연결되는 미래교통'을 주제로 열린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은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공동 추진하는 서울의 미래교통을 시민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들은 자율주행 승용차, 버스를 비롯해 자율주행 택배차, 원거리 조작 리모컨 등 차세대 교통과 관련된 여러 기술과 장비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SK텔레콤, 삼성전자, KT 등 자율주행차량 관련 국내의 유수기업이 참여했으며 대학으로는 국민대와 연세대가 참여했다.

이날 국민대 무인차량연구실은 자율주행 승용차에 시민을 태우고 약 1.1km 구간을 운행하는 시승 행사에 참여했다. 무인차량연구실은 승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도록 센서기반의 위치 데이터 측정을 통해 정확한 자율주행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민경인 국민대 박사과정생은 “원활한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현 위치와 목적지, 인근 장애물 여부 등 주변환경을 센서를 통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주변 장애물을 분류하고 검출하는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상암의 자율주행 실증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한 주행차량 · 신호 등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즉시 공유하는 V2X 등과 같은 통신 기술을 자율주행 차량에 접목한 것이 이번 행사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