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설계 ‘라이프 디자인(Life DESIGN)’ 학부교육 선도모델 구축
진로중심 트랙기반 전공교육 체계 및 현장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비경계 교육혁신 플랫폼 'Life DESIGN College' 설립
학생성장과 지역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대학혁신 사업 운영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지난해 개교 70주년을 맞은 안양대학교(총장 장병집)가 올해를 새로운 70년을 향한 제2의 건학 원년으로 삼고 교육혁신에 팔을 걷었다. 안양대는 건학이념인 ‘사랑과 섬김의 기독교 정신’과 ‘한구석밝히기 정신’을 바탕으로 언제 어디서든 최선을 다해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최고의 결실을 이루는 ‘한구석밝히는 아름다운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안양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교육혁신에 새로운 교육 패러다음으로 전환하기 위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리더’를 양성하는 안양대는 안양대를 선택한 인재들이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인사회전공 맞춤형 교육체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미래 가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강소대학'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대표적인 학부중심 교육선도대학으로 도약하고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라이프 디자인(Life DESIGN) 학부교육 선도모델을 구축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 삶을 설계할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으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혁신했다.

안양대는 자기주도적 역량을 겸비한 협력적 리더인 ‘실천 인재(Active Collaborator)’와 인성과 공감 능력을 갖춘 인격적 리더 ‘인성 인재(Respected Colleague)’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창의적 리더인 ‘창의 인재(Innovative Challenger)’를 학교의 인재상으로 정했다.

이러한 실천·인성·창의(ARI)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성장과 지역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춰 대학혁신의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혁신 △산학협력 △특성화의 3개 영역에 중점적으로 혁신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궁극적으로는 사회·국가·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인재 양성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한다. 나아가 현재 구현해 가고 있는 교육혁신 모형을 소규모대학 우수 학부교육모델로 발전시키며 이를 공유·확산해 유사 규모 대학의 교육역량강화에 기여하고 지역연계 거점대학으로 발전을 이루겠다는 포부다.

■ 학생 스스로 교육과정 설계…‘Life DESIGN’ 역량 강화 = 안양대는 △전공-Career DESIGN △교양-Thinking DESIGN △비교과-Life Story DESIGN로 이뤄지는 교육과정 목표들을 연결해 자기설계 Life DESIGN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고도화했다.

교양교육은 Thinking DESIGN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기초교육 강화, 인성교육 강화를 통해 사고를 디자인하는 창의인성인재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단계별 Thinking DESIGN 교육체계를 개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교육 커리어를 체계화해 이뤄가는 자기설계 교과목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초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해 기초학습 평가시스템과 성과관리 체계를 확립해 기초교육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위한 기초교육센터를 설립하고 기초클리닉도 운영 중이다. 또한 아리인성교육을 특성화한 아리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타 대학이나 지역과 연계한 공유 교과목을 개발해 운영중에 있다.

전공교육은 진로중심 전공 트랙제 및 융합교육체계를 확립하고 현장중심 실무교육을 강화하는 등 전공설계 지원 체계를 확립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학생의 전문 역량이 강화돼 궁극적으로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공 트랙제를 운영 중에 있으며 교육과정은 인증을 거쳐 교육의 수월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융합·실무 교과를 확대 편성했으며 현장중심·산업체수요 맞춤형 인재를 위한 캡스톤 교과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장학기, 창업학기, 몰입학기 등 유연학기도 도입했다.

특히 대학혁신사업을 통해 창의융합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대학 내 비경계 교육혁신 플랫폼인 '라이프디자인칼리지(Life DESIGN College)'를 설립했다. LDC는 자기설계부전공으로 운영되며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과정과 코티칭(co-teaching) 및 PBL 기반의 교육방법을 혁신해 4차 산업시대가 요구하는 ‘문제창조형’ ‘융합형’ ‘관계성과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전공박람회 운영 △진로중심전공가이드 북 제작 배포 및 교육 △캡스톤 경진대회 △지역 산업체와 산학협의체 운영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통해 전공 교육의 체계적 질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비교과교육은 자기설계 Life Story DESIGN (LSD) 비교과 강화와 자기설계 LSD 진로교육 강화를 통한 체험과 경험 중심의 창의실천 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LSD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LSD은 체험・실천프로그램을 주축으로 개발됐다. 이를 위해 LSD 체험관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LSD 창의(Imagination to Innovation) 프로그램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로드맵 구축 △학생 주도적 비교과 설계 및 Supporters △강화캠퍼스 특화 RC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는 등 비교과 질관리 체계를 통한 성과 제고에 박차를 가했다.

■ 전공·학생·사회 맞춤형 학사개혁 = 교육지원체계는 △데이터 기반 △상호연계 △학생중심 △지역연계를 기반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Life DESIGN 교육체계 지원을 위해 전공·학생·사회 맞춤형 학사지원체계를 확립해 학사개혁을 추진했다. 또한 재학생의 생활 및 학업관리를 위해 통합학생지도상담시스템을 구축하고 Life DESIGN Lab을 운영하며 기반 교수학생공동체를 형성해 학생지도에 내실화를 다졌다.

탄탄한 기반으로 이룬 대학교육 성과는 Data기반 교육 질관리 체계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밖에도 교수학습 인프라 고도화, 서비스형 교수학습지원체제 등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2018년 1학기 아카데믹 어드바이징 제도를 도입해 1학년부터 체계적인 학생 밀착형, 학생 참여형 학생지도를 하고 있다. 아카데믹 어드바이징은 학생들이 장기적인 시각에서 학업과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고 △교과목 관련 이수 방법 △진로 탐색 △취업 준비 △대학생활 전반 등에 심층 상담 및 성적 향상, 학습 설계 등에 대한 학생 일대일 맞춤형 학사지도를 수행하는 학사지도를 일컫는다.

안양대는 매 학기 1교수 1강좌 의무로 교수들에게 강의클리닉 결과를 제공한다. 강의컨설팅 시스템은 △강의 계획서 평가 △학습자 및 교수자 분석 △강의 촬영 및 분석 △강의평가분석 △강의컨설팅 기반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이르는 학기 단위의 단계적 강의 컨설팅 시스템으로 강의 개선과 강의만족도의 안정성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강의계획서 평가는 교수, 학습자, 교직원이 모두 참여해 평가한다. 강의클리닉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들은 매년 1개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우수 강의계획서와 티칭포트폴리오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 교육부·통일부·국토부 등 국책사업 잇달아 선정 = 안양대는 지난 2017년 교육부의 ACE+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제 2의 건학에 혁신을 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지속 발전하는 무한한 대학의 역량을 인정받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최근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된데 이어 대학 내 인문학 연구소를 집중 육성하는 ‘인문한국플러스(HK+)’에 선정되면서 7년간 87억5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안양대가 우리 시대의 화두 ‘인문학’에 대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저력까지 보여주면서 명실 공히 미래 가치를 선도하는 ‘교육중심 명문대학’으로 도약 발전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의 개별강좌 사업에도 선정되면서 대학의 우수강좌를 모든 국민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공유하고 이로써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강소대학으로서 바탕을 다지고 있다.

이밖에도 △통일부 ‘통일-북한강좌’ 지원 대학 △교육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학교기업’ △해양환경관리공단 ‘연안연구과제 주관기관’ △ IDC 아태지역 최우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안양창조산업진흥원 대학창업플러스 △국토교통부 ‘국토공간정보연구’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보육센터 건립지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 두드림사업’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전문센터’ △과기정통부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인턴십 참여대학’ △ 특허청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사업 등에 선정돼 활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