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2박 3일 일정으로 하계 세미나 개최
정보공개법 악용 제동 목적···홍보담당자 서명
박동순 울산대 홍보팀장 신임회장 선출

한국대학홍보협의회 하계 세미나가 26일부터 28일까지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다. 변재덕 한국대학홍보협의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홍보협의회 하계 세미나가 26일부터 28일까지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다. 변재덕 한국대학홍보협의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일부 매체가 정보공개 청구를 광고 등 금전 이익 수단으로 악용하자 전국 대학 홍보담당자들이 정보공개법 개정 청원을 위한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한국대학홍보협의회(회장 변재덕 동국대 홍보실장, 이하 홍보협)는 26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하계 세미나를 개최했다. 하계 세미나는 28일까지 이어진다. 

변재덕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대학 대내·외 환경이 매우 어렵다. 홍보인들은 궂은일을 도맡아 하고 갑작스레 닥친 일도 대비한다”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 내지는 ‘걸림돌을 디딤돌로 만들자’는 말을 하고 싶다. 대학가에 불어 닥치는 위기들을 지혜를 발휘, 잘 헤쳐 나가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총회에서 전국 대학 홍보담당자들은 정보공개법 개정 청원을 위한 서명 운동에 뜻을 모았다. 정보공개법 개정 청원을 위한 서명 운동은 홍보협 대전충청지회가 5월부터 처음 시작했고 정기총회 전까지 220명이 서명했다. 전문대학홍보협의회도 서명 운동에 동참했다.

정보공개법은 국민의 알권리 보장, 국민의 국정 참여 등을 목적으로 제정됐다. 문제는 일부 매체들이 정보공개법을 광고 등 금전 이익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것. 실제 홍보협 대전충청지회에 따르면 최근 A매체는 정보공개법을 근거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서울·경기·충청지역 20여 개 대학과 지자체에 총 25회에 걸쳐 홍보비 사용 내역 등을 요구한 뒤 6000여만원을 챙겼다. 쉽게 말해 돈을 받는 대신 정보공개 청구를 취하했다. 법원도 A매체 대표의 불법성을 인정했고 A매체 대표는 공갈죄로 1년형을 받고 법정구속됐다.

황의택 홍보협 대전충청지회장은 “정보공개법 개정 청원의 내용은 ‘정보공개청구권자는 공공기관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취하 또는 변경을 조건으로 금품 및 협찬 요구 등 정보공개청구권자의 영업상 또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위한 일체의 행위를 해서는 아니된다. 이를 위반할 시 과징금을 징수한다’와 ‘공공기관은 정보공개청구권자의 정보공개 청구를 취하 또는 변경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공개청구권자의 영업상 및 경제적 이득을 주기 위한 일체의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이를 위반할 시 과징금을 부과한다’는 것”이라며 “7월 홍보협 임원진이 국회를 방문, 청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임원진을 개선, 박동순 울산대 홍보팀장이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전희영 선문대 홍보팀장과 박세환 경희대 팀장은 신임감사로 선출됐다. 임기는 1년이다. 홍보협 정기총회에 앞서 최수연 숙명여대 홍보팀장은 홍보협 서울지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