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부착형 치료 장치,약 1억1700만원에 기술 이전

지적 재산권(특허) 이전 계약 체결. 왼쪽부터 미국 숀 모아뎁 회장, 박수진 미래산업융합본부장.
지적 재산권(특허) 이전 계약 체결. 왼쪽부터 미국 숀 모아뎁 회장, 박수진 미래산업융합본부장.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26일 대학본관 창의융합세미나에서 미국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소재하고 있는 바이오메디컬&의료기기 제조 판매 회사인 Adventus Ventures(대표 숀 모아뎁)과 지식재산권(특허)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박수진 대구한의대 미래산학융합본부장과 미국 Adventus Ventures의 창립자인 숀 모아뎁(Shawn Moaddeb) 회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 소개 및 협약 내용 설명, 협약서 서명, 상호 협력을 위한 간담회, 캠퍼스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이전하는 지식재산권(특허)은 ‘인체 부착형 치료 장치’로 손목형 혈압계에 손목 내측의 경혈인 내관혈을 자극하는 소형 경피신경자극기를 부착한 것으로, 고혈압 환자에서 상시적으로 혈압 측정이 가능하며, 급격한 혈압 상승이 발생했을 때 혈압을 강하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특히, 장기간 착용 시 혈압을 정상 수준까지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임상실험에서 확인됐으며, 기기에 대한 임상실험 결과는 네이쳐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레포트(Scientific reports)에 2018년 10월호에 게재됐다.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 치료장치. 특허 제 1013496800000
혈압을 낮추는 고혈압 치료장치. 특허 제 1013496800000

인체 부착형 치료 장치 기술은 미국의 두 기업으로부터 기술이전을 제안 받았으나, 기술사업화 및 사업 성장력에 우위를 지닌 Adventus Ventures 기업에 약 1억1700(10만달라)에 기술을 이전하게 됐다.

대구한의대는 미국 Adventus Ventures의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인체 부착형 의료기기 분야의 상용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수진 미래산업융합본부장은 “대구·경북지역 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을 처음으로 해외 기업에 매각함으로써 대학의 기술력을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앞으로도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과도 산학협력을 통해 바이오 의료기기 산업분야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대학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