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날이 갈수록 사회는 복잡다단해지고 물질주의와 개인주의가 심화되면서 정서적으로 고립된 현대인들의 아픈 마음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사회부적응, 우울 등 다양한 정신적 장애와 문제로 불편을 호소하는 아동 및 청소년,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정신적 고충이 가중되고 있다. 이들의 정신과 마음을 치유하는 복지 시스템의 구축은 단순히 의료체계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예술의 한 분야인 미술을 통해 마음을 읽고 분석해서 적절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이 의학적 방법 못지않게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환자의 예후도 매우 좋다는 반응이 이어지면서 미술치료전문가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미술치료는 환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또 그림을 통해 드러난 은유적 내용을 심도 있게 분석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처방과 함께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장애가 발생하는 비율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모두가 풍요롭고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 미술치료를 담당하는 전문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미술치료는 단순히 미술만으로 상황을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 심리, 보건 등과 함께 종합적인 진단 과정을 통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방법으로 현대인의 아픈 마음을 치유한다는 점에서 복지사회로 나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분야다.

- 미술치료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미적 감각과 분석 능력이 있어야 한다. 미적 감각은 미술에 대한 예술적 재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미술치료과는 미술의 선, 모양, 형태, 재질, 색깔을 사용해서 시각적 사고를 하고 이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에 담겨 있는 은유적 이미지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창작 능력보다는 분석 능력이 더 중요하며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해석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꼭 미술 시간이 아니더라도 일반 교과 시간에 상황이나 사물의 이면에 감춰진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미술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동아리에서 상담이나 심리와 함께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그에 따른 결과물을 활용해 진단과 평가까지 이루어진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세경대학교 미술치료과
세경대학교 미술치료과

- 미술치료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고독과 경쟁에 있고 그에 따라 심리적 장애는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특히 유아,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그로 인한 사회적 고통의 가중과 함께 국가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제해결을 돕고자 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의 미술치료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전문가의 수요도 늘고 있지만 인력 배출은 태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사회적 수요와 잠재적 가치까지 감안한다면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 미술치료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사회복지분야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상담과 처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양 과목으로 ‘자기개발과 문제해결,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표현매체연구’를, 전공은 ‘미술치료매체연구, 미술치료개론, 미술의 이해와 감상, 상담이론과 실제, 심리치료 및 활용,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정책론, 미술치료 임상실습’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미술치료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미술치료사, 사회복지사 2급, 건강가정사, 심리상담사 외 각종 민간자격증의 취득과 함께 청소년상담사 3급 국가자격검정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 미술치료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의료기관(노인전문병원, 소아신경정신과, 정신과, 유아조기교육실 등), 복지기관(사회복지기관, 가정복지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장애아클리닉, 관련사업체 및 사회재단 및 사회복지 관련 공단 등), 교육기관(학교방과후학교수업교사, 사회교육기관, 어린이집, 아동미술학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고, 특히 2005년부터 건강가정법이 제정돼 전국 시·도 및 시·군·구에 건강가정센터가 설립돼 간강기본법에 따른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두어야 한다는 점에서 관련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 미술치료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미술치료과는 세경대학교에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