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전형의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에 중점을 둔 입시 운영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김행영 서정대학교 입학처장
김행영 서정대학교 입학처장

- 서정대학교의 입시 운영을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서정대학교는 학교 교육 목표에 적합한 우수학생을 선발한다. 대학 입학제도의 개선과 중‧고등학교 교육정상화에 기여하고 있다. 입학전형의 안정성 및 신뢰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입시 운영을 하고 있다. 특히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회’를 엄격하게 운영하며,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준수 여부를 해마다 꼼꼼히 체크하고 있다.”

- 서정대학교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힘을 기르자’는 교훈과 인성교육, 신문화 창조교육, 직업교육을 ‘교육이념’으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을 갖춘 인재 양성, 직업기초능력의 바탕 위에 복수의 전문성을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 창업으로 독립할 수 있는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인재 양성, 인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성과 열정을 가진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인재상)로 하고 있다.”

- 서정대학교의 인재선발 철학은 무엇인가.
“단순히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보다는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포부와 열정이 높은 학생들을 선발하려고 한다. 서정대학교의 가장 큰 강점은 양적‧질적 취업률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취업준비를 위해 우리 대학은 매년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능분야 학과 교수진을 보면 조리명장과 자동차정비명장, 미용명장 등 명장 트로이카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과 교육환경 개선 사업의 성과물은 동기부여가 확실한 학생,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꿈을 가진 학생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산업분야별 전문 직업인의 꿈이 있는 학생이 우리 학교 인재선발의 가장 큰 기준이다.”

- 면접전형의 팁이 있다면.
“수험생들도 요즘은 인터넷에 각 대학의 면접전형 후기들을 확인하고 있다. 우리 대학도 일부 후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모집 학과별 면접장의 분위기는 전혀 딱딱하지 않다. 질문도 전공 관련 지식을 묻기보다는 지원 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소신과 포부를 주로 묻는다.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을 넘는 질문은 단 하나도 없다. 너무 긴장하지 말고 본인의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했으면 한다.”

- 끝으로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서정대학교는 공무원 시험에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8년에는 총 45명이 합격했으며,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02명이 합격하는 결과를 냈다. 공무원 양성의 요람으로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또한 최근 9년 동안 응급구조사 국가고시에서 응시자 전원이 100% 합격했으며, 간호학과의 간호사 시험도 6년째 100% 합격률을 이어가고 있다. 미용·조리·자동차 분야에서도 8년 연속 산업기능장을 배출하고 있으며, 산업기사 등 각종 국가자격증 취득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우리 대학이 개교 이래 역점을 두고 있는 교육환경 개선 사업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캠퍼스 전체 강의실을 최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실로 전환해, 국가자격증 및 취업 관련 특화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서정대학교에 입학하는 순간 모든 신입생들은 한국 사회의 주도적인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공별 그리고 분야별 특화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서정대학교 구성원 모두는 재학생들이 서정인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니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포부가 있는 학생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