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광양보건대학교의 내부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두 개의 교수협의회가 보직 교수 선임, 총장 조카 채용비리 의혹 등을 둘러싸고 대립을 계속하고 있다.  

이홍하씨가 설립한 전문대학인 광양보건대학교는 지난 2월 서장원 총장 체제를 갖췄다. 그러나 대학 정상화에 제동이 걸렸다. 두 개의 교협이 대학 내 각종 쟁점 이슈에 대해 입장 차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현재 광양보건대학교 내에는 황정하 작업치료과 교수를 회장으로 한 교협과 전우용 치기공과 교수, 최은영 물리치료과 교수를 공동대표로 한 또 다른 교협이 결성돼 있다. 두 교협은 모두 2013년 이홍하씨의 교비 횡령 문제를 계기로 꾸려진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추진교수회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양 교협의 회칙 제정일이 2015년 4월 20일로 같은 이유다.

그러나 정상화추진교수회의가 교협으로 명칭을 바꾸고 대표를 새로 뽑는 과정에서 대표를 각각 달리 선출하며 교협도 둘로 나뉘게 됐다. 양 교협은 서로를 교협으로 인정하지 않고 반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황정하 회장은 “(상대 교협이) ‘교수협의회’라는 명칭을 도용했다”며 “전 교협 회장이 2018년 회장직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신임회장 선출을 못 하고 있다가 2019년 4월 18일 임시총회가 개최돼 재석위원 25명 전원 동의를 얻어 새로운 교협회장으로 선출됐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교협은 전체 교원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39명의 교수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모두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우리 교협 회원으로 명부에도 오른 교수들”이라고 밝혔다.

반면 전우용 공동대표는 “2018년 5월 46명의 교수가 참석한 자리에서 공동대표로 선출됐다”며 “우리 교협은 광양보건대학교 전 교수가 회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입회원서를 따로 받지는 않았다. 우리 대학 교협에서는 이전부터 입회원서를 받아 가입을 시킨 사례가 없다. 상임위원들은 명부를 관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양 교협이 현 대표를 선출한 시기만 보면 전우용 대표의 선출 시기가 빠르지만, 황정하 회장측은 전우용 공동대표가 선출된 교수회의 소집 과정의 절차적 하자 등을 이유로 전우용‧최은영 공동대표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전우용‧최은영 공동대표 측 역시 시기상의 차이 등을 거론하며 황정화 회장 측을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다. 그러나 교협 자체가 임의단체인데다 광양보건대학교 학칙에도 교협 구성 요건이나 대표성을 확인할 만한 내용이 규정돼있지 않아 현재 양 교협은 서로 날을 세우며 병립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광양보건대학교 내 각종 이슈가 쟁점화하면서 양 교협이 입장차를 극명히 하고 있다. 가장 논란이 증폭된 사안은 서장원 총장의 조카 채용 비리 의혹이다. 황 회장 측 교협은 총장이 면접을 회피하지 않은 점을 중대한 문제라 보고 최근 불신임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전 공동대표 측 교협은 이를 도의적 문제는 있지만 절차적 문제는 없는 사안으로 보고, 황 회장 측 교협이 불신임안을 의결한 데 대해서도 “무차별 언론플레이를 강행하고 있다”며 노골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냈다.

서 총장이 지명한 보직교수 후보자에 대한 자격 논란도 논쟁의 불씨를 댕겼다. 3월 27일 열린 학교법인 양남학원의 긴급이사회에서 서 총장이 보직 선임대상자를 제청했으나 이사회가 이들이 징계대상자‧징계자‧비리 관련 진정대상자 등에 해당된다며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전 공동대표는 “보직교수 선임대상자로 제청된 교수들에 대해 비리 사실이 확인된 바는 없다. 총장이 보직자를 직무대행으로라도 임명하겠다고 했는데 이사회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이사진의 판단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은 “교육부에서 대학을 정상화하라고 보낸 관선이사가 후보자들이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판단을 내리고 다른 후보자를 제청할 것을 요청했음에도 총장이 이를 강행하고 있다”며 총장의 행보에 문제를 제기했다.

현재도 서 총장의 조카 채용 비리 의혹과 보직자 선임 논란은 진행 중인 사안이고 양 교협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광양보건대학교 교수사회의 대립 문제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 총장은 조카 채용 의혹에 대해 "도의적 문제가 있다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조카가 지원한지도 몰랐다. 면접장에 들어가서야 알았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학력기준이 신설된 것 역시 사전에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 만들어진 것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