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경쟁 중심의 사회 구조로 인해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는 현대인에게 있어 가장 큰 관심사는 건강이다. 한국인의 행복지수는 UN가입 150개국 중 56위이며, OECD 국가 중 정신적 피로도(자살률, 우울증, 돌연사, 흡연율 등)는 단연 1위다. 이런 이유로 최근 생활과학으로서 운동을 일상생활에 도입해 건강을 관리하는 웰니스(Wellness)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질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으로서 운동이 부각되고 있고 이를 생활 속에 접목할 웰니스 산업이 급성장하며 2020년에는 9조 달러에 가까운 시장이 형성되는 등 경제적 규모도 빠른 속도로 키워가고 있다. 현대인에게 스포츠는 이젠 생활의 일부분이 됐다.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기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스포츠 그 자체가 개인은 물론이고 국가의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건강한 사회는 각종 사회복지 비용을 줄여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이를 통해 전체적인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는 학자들의 분석도 잇따르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반영하듯 스포츠를 통해 인간의 삶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스포츠상해와 운동부족 및 사회환경의 변화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국민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스포츠 건강 관련 전문가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이제 스포츠는 복지사회의 경쟁력이자 견인차이며 스마트시스템의 도입에 따라 첨단 헬스케어와 IT가 결합해 삶에 활력과 즐거움을 찾아주는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 스포츠건강관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나.
"기본적으로 운동을 사랑하고 또 이를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등 신체적 능력과 함께 감성적 요소도 갖춰야 한다. 체육 과목에 대한 성취도가 높고 다양한 운동 종목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나며 운동 과정 그 자체를 즐기고 또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운동 능력 못지않게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심신의 문제에 대한 공감 그리고 문제를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스포츠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운동이 건강한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탐구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며 임상적 사례까지 제시할 수 있다면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학문적인 식견과 자질을 갖출 수 있다는 점도 관련 학과 진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과

- 스포츠건강관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부와 명예를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지만, 건강을 잃으면 전부 잃는다는 말이 있다.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아질 수밖에 없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비결은 결국 스포츠로 귀결된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다양한 분야의 스포츠 관련 활동이 건강과 관련해 각광을 받고 있고 사회체육의 일환으로 이제는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스포츠 관련 지도사, 관리사, 치료사 등 건강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현재는 수요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스포츠에 기반을 둔 웰니스 산업의 규모가 커지는 점도 이 분야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 스포츠건강관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창의적이고 따뜻한 품성을 갖춘 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스포츠산업론, 스포츠경영론, 스포츠시설론,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특수체육론, 운동역학, 병태생리학, 운동상해, 운동부하검사, 운동처방론, 기능해부학, 건강․체력평가 등의 과목을 배운다."

- 스포츠건강관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인가.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전문스포츠지도사, 생할체육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노인스포츠지도사, 유년스포츠지도사, 스포츠경영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등을, 민간단체자격증으로 스포츠마사지, 운동처방사, 수상인명구조원, 육아체육담당사, 응급처치강사, 노인건강지도자, 레크리에이션강사 등을 취득할 수 있으며 농구, 배구, 배드민턴, 볼링, 수영, 승마, 태권도, 댄스스포츠 등의 개별 운동 종목의 지도사와 태권도, 유도, 합기도, 검도, 용무도 같은 무도 단증도 갖출 수 있다."

- 스포츠건강관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건강검진 및 운동처방 업무(병원 및 보건소의 건강관리부서, 노인복지시설, 장애인재활시설 등), 공공기관(초등체육전담교사, 중등 스포츠 강사, 체육회, 장애인체육회, 보건교육담당 공무원 등)에서 일할 수 있고 스포츠센터관리자, 체력증진센터 관리자, 실버타운 건강지도자, 스포츠이벤트 업체 담당자로 진출할 수도 있다."

- 스포츠건강관리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스포츠건강관리과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충북보건과학대학교에 설치돼 있고 유사학과로 구미대학교 건강뷰티학부의 스포츠건강관리전공이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