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ㆍTHE 등 세계대학평가 성과 입증
`SW융합대학' 2개 연계전공 과정 운영
AI콜라보랩 개소… SW중심 교육 확산
경영학부 3연속 `AACSB 인증' 취득
우수한 경영교육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세종대 배덕효 총장(가운데)과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
세종대 배덕효 총장(가운데)과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79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1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8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90위에 올랐다. 2016년 아시아 93위를 기록한 데 이어 순위가 3계단 상승한 것으로, 2년 연속 아시아 100위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실시한 ‘2019 THE 세계대학평가’에서도 국내 11위, 세계 500위권을 유지해오고 있다. 또한 QS가 발표한 ‘2019 QS 세계대학평가 분야별 순위’에서는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국내 1위ㆍ세계 34위에 올랐으며 토목구조공학은 국내 7위, 물리천문학은 국내 8위, 전자정보통신공학은 국내 9위 그리고 컴퓨터공학은 국내 10위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논문수준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는 2018년 국내 4위를 기록한 후 올해도 같은 순위를 유지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 6월 세종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지원사업단은 대양 AI센터에서 AI콜라보랩을 개소했다. AI 콜라보랩은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혁신적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팀워크로 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회의공간 △SW교육 플랫폼 △3D프린팅룸 △메이커스 워크숍 △VR/AR룸 △비주얼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교육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서 운영하는 초ㆍ중ㆍ고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SW가치 확산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그 밖에 세종대는 서울시 지원 ‘2019년 대학-강소기업연계형청년일자리사업’ 운영대학으로 선정됐다. 세종대는 2018년에도 해당 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도 해당 사업을 운영하게 돼 서울시로부터 2억1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대학 졸업(예정)자에게 강소기업 및 우수중소기업에서 3개월간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이후에 정식 채용 연계까지 이뤄지는 사업이다.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 = 세종대는 SW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R&D역량강화 선순환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2016년 3월 SW융합대학을 설립하고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4개 전공 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2개 융합전공학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SW융합대학의 4개 전공 학과는 미래 기술 수요와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해 학과마다 1~5개의 트랙씩 총 10개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는 △시스템응용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HCI&비주얼컴퓨팅 △지능형인지 등 5개 트랙을 운영한다. 소프트웨어학과는 △응용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3개 트랙을 운영한다. 정보보호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각각 한 개의 트랙을 운영한다. 트랙은 산업계 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각 트랙에는 모든 트랙에서 필요한 코어과목과 각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들이 마련돼 학생들이 원하는 트랙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소속 학생들이 유연전공제를 통해 2~3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또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교육 및 실용 능력을 강화하는 지능기전공학부의 △무인이동체공학 △스마트기기공학과 창의적 SW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SW학부의 △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도 SW융합대학에 포함된다.

대양AI센터 AI콜라보랩에서 VR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대양AI센터 AI콜라보랩에서 VR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 AACSB 인증 국내 4번째 취득, 경영학부 = 세종대 경영학부는 2007년 서울대ㆍKAISTㆍ고려대에 이어 국내 네번째로 세계 최고 권위의 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인증을 취득했으며, 2012년과 2017년에 차례로 재인증을 취득하며 국내에서 네 번째로 3연속 인증의 영예를 안았다. AACSB는 1916년 설립된 세계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경영학 교육의 품질보증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 대학만이 AACSB 인증을 취득했다. 세종대가 국내 네번째로 AACSB 인증을 취득한 것은 경영학부가 세계적인 수준의 우수한 경영교육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 융합적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 전자정보통신공학대학 = 전자정보통신공학과는 기존의 전자공학과/정보통신공학과/광전자공학과를 통합함으로써 전자 및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융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정보통신공학 졸업생들은 디스플레이ㆍ태양전지 같은 반도체 분야, 영상ㆍ음성통신 등 정보통신 분야 및 디지털 가전 분야 등 각종 산업체에 진출해 각 분야에서 기술마케팅이나 엔지니어로 활약할 수 있다. 좀 더 전문적인 분야로 진출을 위해 세종대 대학원 및 국내외 우수 대학원으로의 진학도 활발한 편이다.

■ 군(軍) 연계 장교양성학과, 국방시스템공학과=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4년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으며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받는다. 해군장교로 임관 후, 의무기간 복무해야 하며 전역 시 각종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에 취업이 가능하다.

■ 4년간 군 가산복무 지원금 제공, 항공시스템공학과 =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생활을 하면서 4년간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고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졸업 후에는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훈련과정에서의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 조종 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의무기간 동안 복무한 뒤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분야 전문직으로 전업이 가능하다.

■ 국내 최고의 전통과 동문 네트워크,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세종대는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세종대는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국내외 호텔과의 인턴지원사업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글로벌 호텔관광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졸업 후에는 관광 관련 정부 기관이나 호텔·항공사·리조트 등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인터뷰] 이동일 입학처장 “논술고사 반영비율 60%→70%로 증가” 

- 2020학년도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세종대는 9월 6~10일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수시모집 모집인원은 총 1690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2.8%다.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부교과/종합전형의 모집인원 확대 △논술전형의 모집인원 축소 등이 있다. 더불어 2019학년도 대비 논술전형의 수능최저기준을 완화해 학생들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에 대한 부담감을 낮췄으며, 대학별고사의 취지에 따라 논술고사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논술고사 반영 비율을 60%에서 70%로 증가했다."

- 수시모집 전형에 대해 설명 바란다.
"2019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학생부우수자ㆍ농어촌학생ㆍ국방시스템공학ㆍ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 종합(창의인재ㆍ고른기회ㆍ서해5도학생ㆍ사회기여 및 배려자ㆍ특성화고교졸재직자) △논술우수자 △실기/특기(실기우수자ㆍ예체능특기자) 전형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상기 전형 중 논술우수자 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도 대비 45명이 증가한 46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에서는 올해 최초 여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전형별 지원자격이 상이하므로 신중히 검토한 후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한다. 평가영역별로 학업능력ㆍ전공적합성ㆍ발전가능성ㆍ인성 등을 종합해 정량/정성 평가에 기초한 종합평가로 평정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전년도 대비 44명이 감소한 348명(인문계열 115명ㆍ자연계열 233명)을 선발하며, 전년도 대비 논술고사 반영비율이 10% 증가해 논술고사 성적 70%와 학생부 교과 성적 30%로 총점을 산출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3408-3456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