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이어 15개 사립대 종합감사 줄줄이
교육부 시민감사관 연세대 종합감사부터 투입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한국대학신문 DB)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사립대 감사 태풍이 시작됐다. 교육부가 연세대를 대상으로 종합감사에 착수한다. 연세대에 이어 15개 사립대가 차례로 종합감사 도마 위에 오른다. 특히 연세대 종합감사부터 교육부 시민감사관이 투입된다. 이에 종합감사 결과가 사학비리 척결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교육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개최하고 사립대 종합감사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1월부터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구성, △회계 △입시 △학사 등 중대 교육비리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감사를 실시하고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또한 국민신고센터 운영, 중앙부처 최초 시민감사관 도입, 사학비리 부패신고센터 등을 통해 사학비리 척결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교육부는 사학비리 척결을 위해 2021년까지 16개 사립대를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16개 사립대는 개교 이래 종합감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았으며 학생 수 6000명(2018년 4월 1일 학부정원 기준) 이상이다. 서울권에서는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서강대, 연세대, 홍익대가 대상에 올랐다. 경인·강원권에서는 가톨릭대·경동대·대진대·명지대가 대상에 올랐다. 충청권의 건양대, 세명대, 중부대와 영남권의 동서대, 부산외대, 영산대도 포함된다.

첫 번째 종합감사 대상은 연세대로 결정됐다. 교육부는 17일부터 2주간 연세대를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연세대는 재학생 수 3만6000명으로 16개 사립대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241억원을 지원받았다. 

연세대 종합감사에는 25명의 감사인력이 투입된다. 감사인력은 교육부와 유관기관 관계자, 교육부 시민감사관 등으로 구성된다. 시민감사관은 공개모집을 통해 10명(총 115명 지원)이, 기관 추천을 통해 5명(대한변호사협회·한국공인회계사회·한국세무사회·한국공인노무사회·정부법무공단·교육시설재난공제회·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7개 기관에서 총 12명 추천)이 각각 선발됐다. 교육부에 따르면 시민감사관은 변호사·회계사·세무사·건축사·노무사 등 자격증 소지자 11명, 타 기관 감사경력자 3명, 교수 1명으로 구성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사학의 책무성·공공성 강화를 위해 2021년까지 예정된 종합감사뿐만 아니라 사립학교법 개정 등 다른 제도개선 계획들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교육 신뢰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중앙부처 최초로 위촉된 시민감사관인 만큼,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국민들의 입장에서 학교현장의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바로 잡고 비리를 척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해주시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연세대 이후 종합감사 대상 대학에 대해 추후 일정이 확정되면 종합감사 시작일 2주 전에 발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